위드코로나로 수도권도 전면등교?…“급식 방역 최대 관건”

  • 뉴스1
  • 입력 2021년 10월 18일 14시 29분


코멘트
서울 한 초등학교에서 한 학생이 등교 전 학부모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1.9.6/뉴스1 © News1
서울 한 초등학교에서 한 학생이 등교 전 학부모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1.9.6/뉴스1 © News1
이르면 오는 11월1일부터 방역 체계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with Covid19)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교육계 관심은 2년째 원격수업을 병행하고 있는 수도권 지역 전면 등교가 언제쯤 이뤄질지에 쏠린다.

교육부는 등교수업 확대 시점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며 일상회복준비위원회에서 결정할 사항이라는 입장을 나타낸 가운데 학교 현장에서는 수도권 전면 등교 시 급식 방역에 구멍이 뚫릴 수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교육부 관계자는 18일 뉴스1과 통화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등교수업 확대 시기와 방법은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며 “방역 기조에 따라 등교수업과 교내활동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추진되겠지만 우려되는 지점도 있어 방역당국과 계속 논의해 결정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도 각급학교 학사 운영 방식은 일상회복 단계의 흐름에 맞출 예정이라면서도 등교수업 확대와 관련해서는 일상회복준비위원회에서 논의할 사항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방역당국은 11월 초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애초 11월9일쯤 전환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으나 오는 31일까지 적용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이 발표되면서 이보다 앞선 오는 11월1일 전환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지난 15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시점을 11월1일이라고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11월부터 일상회복이 진행될 수 있도록 이번 조정이 마지막 조정이 될 수 있도록 강력하게 희망하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학교급에 관계없이 전면 등교하고 있는 비수도권과 다르게 수도권은 지난해 1학기부터 4학기째 원격수업이 병행되고 있다.

유치원과 고등학교, 일부 소규모학교는 교육부의 등교수업 확대 방안에 따라 지난달 6일부터 전면 등교를 시행하고 있지만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동시간대 최대 등교 인원이 전교생의 3분의 2까지로 묶여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등교에 격차가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6~30일 기준 비수도권 유·초·중·고등학생 등교율은 평균 91.3%를 기록한 반면 수도권은 65.8%에 그쳤다. 9월 마지막 주 기준으로 비수도권 등교율은 93.8%까지 높아졌지만 수도권은 68.9%로 큰 차이가 없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12일 기자간담회에서 “교육부는 교육청, 질병관리청 등과 함께 학교의 단계적인 일상회복 계획 마련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겠다”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추가 등교 확대와 제한됐던 체험·동아리활동 등 각종 교육활동 정상화 계획을 마련할 때”라고 강조했었다.

교원단체 사이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수도권 전면 등교가 필요하지만 방역 조치 완화에 따른 확진자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추가 대책이 제시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노시구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정책실장은 “사회 전반에서 일상을 회복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 학교도 예외가 아니지만 학교 방역 여건은 위드 코로나 전후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우려되는 지점”이라며 “학생 확진자가 대폭 늘거나 학교발 집단감염이 속출하는 경우 혼란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현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정책본부장은 “학부모들의 등교수업 확대 요구가 지속해서 나오고 있고 교육 격차 문제도 심화하고 있어 수도권 등교 확대 필요성은 있다”면서도 “유일하게 마스크를 벗는 급식 시간 방역 문제가 수도권 전면 등교의 가장 큰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 정책본부장은 “현재도 학교별로 2~3시간씩 순차 급식을 실시하고 있는데 전 학년이 등교할 경우 하루 종일 급식만 실시하다 끝이 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다”며 “급식 방역 강화를 위한 보완 조치와 추가 지원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