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추가 계약하자…‘혈전 논란 AZ 안 맞는다’ 노쇼 사태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27일 21시 49분


코멘트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26일부터 경찰과 소방 등 사회필수인력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그러나 접종 동의율이 60% 수준에 머물고 있다. 현장에서는 접종을 예약하고 막상 가지 않는 이른바 ‘노쇼(no-show)’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는 경우다.

● 혈전 논란, 화이자 추가계약 영향
서울 A 의원은 하루 40명씩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을 받는다. 사회필수인력과 보건의료인, 취약계층 돌봄 종사자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다. 이 병원 김모 원장은 “예약자 중 10% 정도는 예약을 취소하거나, 병원에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지난 주말 화이자 백신 추가 구매 소식이 나오며 (혈전 논란이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지 말고 좀 더 기다려보자는 분위기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러한 기류는 접종 예약률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2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최초로 맞기 시작한 요양병원 및 시설의 65세 미만 입소자와 종사자의 경우 각각 91.1%와 95.8%가 접종에 동의했다. 하지만 사회필수인력의 경우 27일 0시 기준 접종 예약자의 비율이 65.4%에 불과하다. ‘노쇼’가 늘 경우 실제 접종률은 더 떨어질 수 있다.

‘노쇼’ 발생시 버려지는 백신이 늘 수 있다는 것도 문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한 바이알(약병) 당 10~12명을 접종할 수 있는 양이 들어 있다. 일단 개봉한 백신은 6시간 안에 사용하지 못하면 폐기해야 한다. 방역당국은 백신이 남을 경우 인근 주민, 병원 내원 환자 등에게 접종해 폐기량을 줄이도록 안내하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선 이조차도 쉽지 않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 원장은 “예약자가 늦게라도 올 수 있으니 오후 5시 30분까지는 기다려봐야 하는데, 그 시간에 다른 접종자를 찾기란 쉽지 않다”고 했다. 경기 고양시에서 이비인후과를 운영하는 신모 원장은 “방역당국에선 아무나 맞춰도 된다고 하는데, 보건소에선 우선접종 대상자만 맞출 수 있다고 한다. 양 측의 말이 달라 혼란스럽다”고 했다.

● 백신 선택권 없는데…기피 막을 대책 절실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노바백스 백신은 임상시험 과정에서 아주 탁월한 면역 효과 보여줬다”며 “한국 국민은 노바백스 백신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어 3분기(7~9월) 중 노바백스 백신 최대 2000만 회분(1000만 명분)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또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이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사용상 주의사항에 ‘혈소판 감소증을 동반한 특이 혈전증’을 추가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유럽의약품청(EMA) 등이 내놓은 결론을 공식 인정한 것이다.

이 때문에 75세 미만 일반인 접종이 시작되는 다음 달부턴 ‘노쇼’ 현상이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일반인들은 사회필수인력이나 방역 인력, 의료진 등에 비해 백신 접종에 대한 사회적 의무감을 상대적으로 덜 느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 ‘노쇼’가 늘 수 있다”며 “정부가 백신 접종 후 부작용에 대해 좀 더 포괄적으로 인정해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백신 선택권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확보한 백신 물량이 충분해진 만큼 당사자가 원하는 백신을 맞을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는 백신 선택권을 부여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이지윤 기자 asa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