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완화’로 백신 접종 속도 내려는 정부…안전성 우려는 여전

  • 뉴스1
  • 입력 2021년 4월 27일 18시 22분


코멘트
경찰·해양경찰·소방 등 사회필수인력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오후 인천광역시 계양구의 한 병원에서 한 소방관이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2021.4.26/뉴스1 © News1
경찰·해양경찰·소방 등 사회필수인력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오후 인천광역시 계양구의 한 병원에서 한 소방관이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2021.4.26/뉴스1 © News1
코로나19 집단면역 달성을 위해 정부가 백신 접종자에게는 ‘전자예방접종증명’ 발급 등 인센티브 도입도 검토한다고 밝히며 접종 속도 높이기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아직 남아 있는 상황에서 이같은 인센티브만으로는 백신 접종에 대한 국민 신뢰를 얻기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지난 26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올 여름 일반국민의 접종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대비, 예방접종을 마치신 분들이 좀 더 자유로운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특히 “전자예방접종증명서를 활용해 확진자 접촉 및 출입국시 자가격리 의무 면제를 포함한 방역조치 완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백신 접종에 국민 참여를 유인하기 위해서는 이같은 완화책도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정작 백신 안전성에 대해서는 계속 우려가 나오고 있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히 국내에 가장 많이 들어와 있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 받고 혈전 등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사례가 속속 발견되면서 안전성 우려는 좀처럼 가라앉고 있지 않는 상황이다.

홍 대행은 “백신 접종과 연계해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 등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백신 접종으로 인과관계가 있는 피해가 발생시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에 따라 확실한 보상이 이뤄진다”고 강조했지만 사후적 대책만으로는 백신에 대한 불안을 잠재울 수 없다는 지적이다.

또 전문적 지식이 없는 일반 국민들이 인과성을 인정받는 데는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 지난 2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사연이 올라오면서 세간에 알려진 ‘사지마비’ 40대 간호조무사의 경우에도 여전히 백신과 병의 인과성 여부가 밝혀지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7일 AZ백신 사용상 주의사항에 ‘특이혈전증’ 정보를 추가했다고 밝히면서 안전성에 대한 의심이 더욱 짙어지고 있다.

식약처는 변경된 사용상 주의사항에서 접종 후 혈소판 감소증을 동반한 혈전증의 심각한 사례가 매우 드물게 관찰되며, 혈전색전증·혈소판 감소증·응고 병증의 징후와 증상에 주의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이는 지난 20일 열린 식약처의 법정 자문기구 중앙약사심의위원회 회의에서 ‘아직 국내에서 발생하지 않았지만 국외에서 드물게 발생한 특이혈전증이 AZ 백신에 의한 것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는 의견이 나온 데 따른 것이다.

다만 회의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이 혈전의 전반적인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았다고 봤다.

한 정부 관계자는 “(백신 접종은) 3박자가 맞아야 한다. 물량과 인프라, 국민”이라며 “(국민 신뢰에) 가장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그게 돼야 집단면역도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