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백신 접종 간호사 “양심선언하라” 전화로 욕설·협박 받아

  • 뉴시스
  • 입력 2021년 3월 24일 16시 42분


코멘트

일부 단체 등 종로 보건소 소속 간호사 신상정보 캐내
종로구에도 CCTV 정보공개 청구하며 의혹제기 이어가
종로구 "국정원·靑소속 아니라 구청 8급...황당할 따름"

문재인 대통령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영상을 놓고 ‘주사기를 바꿔치기 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코로나19 백신을 직접 시행한 종로구청 소속 간호사가 일부 단체 등으로부터 협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주사기 바꿔치기’ 의혹 논란이 커지면서 당시 문 대통령에 직접 백신 접종을 한 간호사의 신상정보 등이 공개됐다.

이 간호사는 일부 단체와 개인 등으로부터 “양심선언을 해야 한다” “제대로 말하지 않으면 가만두지 않겠다” 등의 협박으로 상당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4일 질병관리청, 종로구 등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 부부는 전날인 23일 오전 9시 서울 종로구 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마쳤다.

녹화 방송으로 공개된 논란의 장면에서 간호사가 주사기를 들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서 백신을 추출(분주)한 뒤 백신과 뚜껑을 뺀 주사기를 들고 가림막(파티션) 뒤로 갔다가 다시 나와 대통령에게 접종했다.

이때 대통령에게 접종하기 직전 주사기에 뚜껑이 씌어있어서 ‘리캡’ 논란이 발생했다. 주사기 캡을 열고 백신을 추출했는데, 가림막 뒤에 갔다 온 뒤에 다시 캡이 씌워져 있는건 자연스럽지 않아 가림막 뒤에서 주사기를 바꿔치기 했다는 게 의혹을 제기한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종로구 측에도 폐쇄회로(CC)TV 등 정보공개를 청구하며 강한 항의를 하고 있다.

종로구 측은 해당 의혹에 대해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며 허탈감을 감추지 못했다.

종로구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 부부가 직접 관내 보건소에 방문해서 주사를 맞는 등 원칙대로 진행했는데 도대체 무슨 정보를 공개하라고 하는건지 알 수가 없다”며 “우리가 ‘주사기 바꿔치기’를 왜 하겠는가. 상식적으로 이런 의혹 제기가 납득이 가지 않는다”라며 고충을 토로했다.

다른 종로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맞은 백신이) 아스트라제네카가 아니고 화이자라고 이야길 하는데, 우리 보건소에는 화이자 백신을 보관할 냉동고를 갖고 있지도 않다”며 “주사기 바꿔치기를 할 이유도 없고 정말 터무니 없는 의혹에 황당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문 대통령 부부에게 직접 백신 접종을 시행한 종로구청 소속 간호사(간호직 8급)는 “죽여버리겠다” “양심선언을 해야 한다”는 등의 협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다른 종로구 관계자는 “해당 직원이 (일각에서 주장하는) 국정원 등의 직원이 아니고 우리 구청 소속 8급 간호직 직원”이라며 “그 직원 입장에선 개인적으로 (대통령에 백신 접종을 한 것이) 영광스러운 일인데 협박, 욕설 등을 너무 많이 받아 힘들어 하고 있는 상태다. 언론노출도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해당 직원의 신상 등이 공개되면서 전화,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해당 직원에게 ‘죽인다’ ‘양심선언 해라’ 등의 협박 등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종로구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자 질병관리청은 백신 바꿔치기 했다는 내용의 게시글에 대해 불안과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며 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기자단 설명회를 열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백신을) 바꿔치기했다거나 사실과 다른 허위 글을 확인해서 경찰청과 함께 대응할 예정”이라며 “접종 불안과 혼란을 야기할 수 있어서 경찰청에 23일 수사 의뢰를 했고, 내사에 착수했다는 얘기를 전달받았다”라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경찰청은 해당 건에 대해 대구경찰청을 책임관서로 지정하고 즉시 내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다”며 “저희도 종로구 보건소로 확인을 했다. (대통령이) 예진표는 미리 작성해오셨다고 하고, 오전 8시57분 체온 측정을 했고 9시5분 보건소 내 접종실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했다고 한다. 접종 후에 보건소 대기실에서 30분간 머무르다가 9시35분 청와대로 복귀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