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기대, 진로탐색-취업지원 ‘학부모 포털’ 구축

동아일보 입력 2021-03-09 03:00수정 2021-03-09 03:0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서울과학기술대(총장 이동훈)가 혁신적인 교육 모델을 도입해 학생 맞춤형 제도 운영에 앞장서고 있다. 앞서 ‘고품질 교육 보증제’를 실시해 대학 교육의 혁신을 이끈 데 이어 올해 새 학기부터 학부모까지 대학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학부모 포탈’을 구축해 또 한 번의 교육 혁신을 모색하고 있다.

학부모 포탈은 서울과기대가 수행하고 있는 학부모 교육 참여제도의 하나로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에게도 대학의 교육 관련 주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학과 학부모가 함께 학생의 진로 탐색과 취업 전망을 지원하는 계기를 마련하자는 데 의의가 있다. 대학이 폐쇄된 구조에 그치지 않고 ‘열린 대학’을 지향한다는 원대한 뜻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했다.

학부모가 방관자나 제3자에 머무르게 하지 않고 대학의 구성원임을 자각시켜 대학의 다양한 정보와 현실을 공유함으로써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대한 관심을 키우도록 하자는 의미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학부모가 대학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궁극적으로는 대학 발전을 촉진하자는 데에 실질적인 목적이 있다.

학부모 포탈에서는 학사 장학 취업 창업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부모로 하여금 자녀들이 어떤 수업을 들으며 어떻게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지 등을 알릴 계획이다. 또 다양한 비(非)교과 프로그램과 진로 및 심리 상담 등에 관한 내용도 알릴 예정이다.

주요기사
서울과기대는 학부모 포탈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난 몇 개월간 교내 의견을 수렴하고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거쳐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등의 목록과 인터페이스 등을 설계했다. 학부모 포탈을 이용할 사람들의 사용자 경험(UX·User Experience)을 확대하고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이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포탈 운용에 반영하게 된다.

이동훈 총장은 “학부모 포탈을 통해 학부모로부터 다양하고 건설적인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대학 정책에 반영해 학부모 참여형 대학교육이라는 새로운 대학 발전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서울과기대#서울과학기술대#에듀플러스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