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년 원격교육 방송대, 일-학업병행 직장인에게 꿈의 동아줄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19가 우리 일상을 송두리째 바꾼 가운데, 교육분야에서도 급격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바로 온라인 교육이 급속도로 확산된 것이다. 올 3월 갑작스러운 코로나19 확산으로 일반대학이 오프라인 수업을 전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며, 온라인 교육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일상으로 자리 잡았다. 온라인 교육은 모바일기기 사용에 익숙한 MZ(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코로나 이전부터 익숙한 방식이었다. 특히 시·공간 제약이 적은 탓에 직장인들 사이에서 온라인 교육은 주요 자기계발 방법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우리나라 유일 국립 원격대학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이하 방송대) 통계에 따르면 전체 재학생 10만 1848명 중 사회적 활동이 가장 활발한 30대와 40대가 각각 2만2438명(22%), 3만283명(29.75%)으로 구성원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재학생 중 직장인의 비율이 90%에 달해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샐러던트(Salaryman+Student)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많은 직장인들이 자기계발 방법으로 온라인 교육을 선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직장 생활 하나만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이들이 어떻게 학업을 병행할 수 있을까? 방송대 온라인 교육을 통해 일과 학업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언택트 시대 슬기로운 직장인의 자기계발법을 알아봤다.

간호사의 새로운 부캐, 역사화 문화를 공부하는 인문학도!


간호사로 일하는 천서윤 씨(39·사진)는 바쁜 일상 중에도 방송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에 재학하며 문화와 역사에 대한 식견을 넓히고 있다. 천 씨는 방송대 진학 전, 병원에서 근무하며 우리나라 역사의 흐름과 문화에 관심을 갖고 창경궁 주말 해설가로 10년간 봉사 활동을 이어왔다. 틈틈이 관련 서적을 찾아보거나 영상으로 공부를 했지만 검증되지 않은 자료들 때문에 혼란스러웠던 적이 많아 심층적인 자료를 찾는 데 한계를 느꼈다. 그러던 중 방송대에 사회 문화와 예술에 대한 지식을 다루는 문화교양학과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한걸음에 입학했다. 오랫동안 많은 것을 제대로 공부하고 싶은 마음에 편입생이 아닌 신입생으로 진학해 4년간 학업을 이어오고 있다. 졸업을 앞둔 천 씨는 방송대의 탁월한 원격교육을 통해 직장생활 중에도 편리하게 문화 교양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또한 역사 문화 탐방 등 방송대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도 참여하여 온·오프라인 학습의 장점을 모두 누리며 전문성을 쌓았다.

현업과 자신의 전공이 다르다면, 방송대 진학을 고려해보자!


IT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권순률 씨(33·사진)는 프라임칼리지 데이터융합공학전공 1학년에 재학 중이다. 타 대학 컴퓨터공학과를 2014년에 졸업하고, 바로 IT기업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성실함과 능력을 인정받아 정규직원이 됐다. 입사 후 표면적인 업무는 처리할 수 있었지만, 업무 전반에서 심도 있는 이해가 어려워 IT공학 관련 서적과 온라인 강의를 찾아보며 꾸준히 노력해왔다. 하지만 바쁜 직장 생활 탓에 매번 작심 3일에 그쳤다. 그렇게 5년을 보낸 어느 날 그는 우연히 포털사이트에 ‘직장인 자기계발법’을 검색해보게 되었고 방송대를 추천하는 글들을 마주하며 진학을 고려하게 됐다.

올해 3월 방송대 프라임칼리지에 입학한 권 씨는 현재 IT공학을 공부하고 있다. 프라임칼리지의 경우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해 자칫 학업을 쉽게 미룰 수도 있지만, 학과별로 배정된 멘토가 꾸준히 학습 페이스를 체크해주어 지속적으로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다고 한다. 얼마 전에는 코로나19로 부득이하게 온라인으로 진행한 학과 교수와 학생들의 미팅 자리에서 “현업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논의하며 IT 공학 분야 연구자 입장의 냉철한 분석과 조언을 얻을 수 있었다”며 “방송대는 자칫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그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을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존 오프라인 교육만큼 교수와 학생들 간의 활발한 교류의 장을 마련해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고 방송대만의 강점을 소개했다.

권 씨는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됨에 따라 이에 대한 인력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고 전망하며 “이와 관련해 이직을 희망하거나 업무 능력을 개발시키고 싶은 직장인들에게 방송대를 추천하고 싶다”고 학교에 대한 자부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힘든 직장생활 중에도 학업을 이어오는 이들이 방송대를 추천하는 이유는? 방송대의 3대 강점이 해답


1. 48년의 원격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언택트 교육 선도

1972년 서울대 부속으로 설립된 방송대는 우리나라 최초의 원격교육대학이자 유일한 국립대학으로, 오래된 역사만큼 체계적인 학습플랫폼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방송대는 누구나 앱만 설치하면 방송대의 다양한 콘텐츠(학부 정규강의, OER 자료, 평생교육 콘텐츠 등)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방송대 콘텐츠 포털 어플리케이션 ‘유노캠퍼스’를 2018년 출시했다.

‘유노캠퍼스’는 학습자 중심의 강의 제공 플랫폼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관리 기능을 통해 학습과 연계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관심분야 콘텐츠를 추천한다. 또한 소속 학과와 관계없이 다양한 분야의 교육 콘텐츠를 개방해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고 복수전공 이수와 다른 학과 진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방송대는 48년간의 원격교육 노하우와 기반을 바탕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국내 유일 원격 국립대학으로서 책무를 다하고, 글로벌 교육복지에 힘쓰고 있다. 방송대는 2월 전국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국립대학 학생들과 우리나라 해외유학생들에게 학점 이수에 필요한 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공개했다. 그 결과 30개 국·공립대학의 1만여 학생들에게 양질의 원격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 대학교육의 가이드를 제시하기도 했다.

지난달 12일에는 대학교육과 원격교육의 바람직한 방향과 혁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학과 원격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11개 대학 총장, 교육부 관계자, 고등교육 및 원격교육 전문가들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전통적인 대학과 원격대학이 함께 발전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2. 30만 원대의 실속 있는 학비와 폭넓은 장학 혜택


방송대는 국민 모두가 고등교육을 평등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한 학기 30만 원대의 경제적인 학비를 유지하고 있다.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으로 배움의 꿈을 중단하지 않도록 2008년부터 지난 12년간 등록금을 동결했다. 더불어 다양한 장학 제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폭넓은 장학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만 24세 이하를 위한 청년장학금, 만 70세 이상을 위한 실버장학금, 귀화인과 외국인을 위한 글로벌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 제도를 마련해 전체 학생의 30% 이상이 장학금을 받고 있다. 방송대 통계에 따르면 지난 3년간(2017∼2019년) 평균 장학금 수혜 학생은 6만5000명에 이르며 170억여 원의 장학금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전국 83만 동문 네트워크 파워


방송대는 48년의 오랜 기간 동안 전국 13개의 지역대학과 3개 학습센터, 31개 학습관을 운영하며 83만 명(약 73만 졸업생과 약 10만 명 재학생)에 이르는 폭넓은 동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83만 명의 동문 중에는 정·재계를 포함한 다양한 인사들이 있어 사회적 교류의 발판이 돼 주고 있다.

방송대는 전국 1400여 개의 스터디 그룹을 지역과 학과를 기반으로 한 풀뿌리 인맥의 근간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적게는 3명에서 많게는 300명이 넘는 학생들로 이루어진 방송대 스터디 그룹은 서로의 학업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MT, 야유회 등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유대관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특히 서울지역 대학 법학과 스터디 ‘청심’과 영어영문학과 스터디 ‘끼(GGI)’ 등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방송대 대표 스터디 모임으로 재학생뿐만 아니라 동문들과의 정기적인 모임을 추진하며 돈독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 국립한국방송통신대 ▼
신·편입생 및 한국방송통신대 프라임칼리지 신·편입생 모집

국립 한국방송통신대가 11월 30일(월)부터 2021년 1월 6일(수)까지 2021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방송대 프라임칼리지도 2021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방송대 모집인원은 4개 단과대학 24개 학과에 신입생 5만6730명, 편입생 9만9223명(2학년 3만7913명, 3학년 6만1310명)이다. 이번 신·편입생 모집정원은 2021학년도에 신설하는 생활체육지도과 정원 1500명이 포함됐다. 프라임칼리지의 2021학년도 신·편입생 모집 학부는 금융·서비스학부(회계금융, 서비스경영), 첨단공학부(산업공학, 메카트로닉스, 데이터융합공학) 2개 학부로, 신입생(2000명)과 편입생(3758명)을 합해 총 5758명을 모집한다. 입학신청은 PC와 태블릿·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에서도 가능하며 졸업(예정)증명서와 성적증명서 등 증빙서류는 우편이나 학교로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신·편입생 모집 지원과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방송대 홈페이지와 프라임칼리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교육#방송대#메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