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모드공유하기
동아일보|사회

원격교육 확대 통한 경쟁력 있는 학습생태계 구축

입력 2020-09-17 03:00업데이트 2020-09-17 03:00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연세대 미래캠퍼스가 미래형 온라인 교육을 강화한다. 코로나19로 대학의 원격수업이 ‘뉴 노멀’이 되면서 학교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생활 방식도 바뀌고 있다. 온라인 강의를 들으며 수업과 과제를 혼자서 해결하는 학생이 늘고, 동아리와 조별 활동 등 다양한 협력 활동에 대한 경험이 줄면서 교육의 질이나 학생 소통 역량 저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연세대 미래캠퍼스는 이러한 문제 상황을 RC(Residential College)를 통해 극복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확대 상황을 교육 내실화의 기회로 삼아 경쟁력 있는 학습생태계를 구축한 것이다. ‘RC 기반 밀착형 교육’과 ‘사제동행 학습-생활 통합 교육(SLI)’, ‘온라인 교육’을 통한 학년별 맞춤 교육으로 비대면 교육의 장점을 살린 미래형 교육모형을 만들었다.

미래캠퍼스는 단순 거주공간인 생활관을 생활·체험 교육의 공간으로 전환한 RC 제도를 국내 최초로 도입해 대학 생활에 적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학년 학생들은 RC를 통해 협력과 배려의 가치를 배우고, 봉사활동에 참여해 자발적 사회 기여 정신을 함양할 수 있다. RC로 협력·소통 역량을 함양한 학생들은 미래캠퍼스만의 독창적인 SLI 교육모형을 통해 전공역량을 배양할 수 있다. SLI란 기존의 강의실 기반 수업을 경험·활동 중심 수업으로 확대한 것이다.

4학년 학생들은 ‘RC 기반 밀착형 교육’으로 쌓은 협력·소통 역량과 ‘SLI형 교육’으로 배양한 전공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며 직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학점을 취득하며 동시에 취업·교환학생·인턴십 등 직무 역량을 쌓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실행할 수 있다. 특히 새로 개발한 교수학습자료은행(Bank of Edicational Resources)을 기반으로 한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통해 확장된 학습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사회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