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오등봉공원에 ‘예술의 전당’ 만든다

  • 동아일보

음악당-오페라하우스-아트도서관 등 호반건설 컨소시엄 ‘기부채납’ 계획
숲체험-오름경관 테마 공간도 조성

제주시 오라동에 조성된 아트센터와 한라도서관(왼쪽)이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따라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거쳐 오페라전용극장과 아트도서관으로 탈바꿈한다. 아트센터 오른쪽 공터에는 세계적인 수준의 콘서트가 가능한 전문 음악당이 신축된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제주시 오라동에 조성된 아트센터와 한라도서관(왼쪽)이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따라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거쳐 오페라전용극장과 아트도서관으로 탈바꿈한다. 아트센터 오른쪽 공터에는 세계적인 수준의 콘서트가 가능한 전문 음악당이 신축된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제주지역에 오페라 전용극장과 수준 높은 공연 등이 가능한 전문 음악당이 들어설 전망이다.

오케스트라, 관현악단 등의 세밀한 음색을 보여줄 수 있는 전문 음악당 건립은 제주지역 문화예술계의 숙원이었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가 국비를 받아 설립하려면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야 하는 등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제주시 오등봉 근린공원 민간특례사업 세부시설로 콘서트홀인 전문 음악당 조성이 추진되면서 건립이 가시화되고 있다.

오등봉 근린공원 민간특례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호반건설 컨소시엄은 사업예정지에 전문 음악당, 오페라하우스, 아트도서관 등으로 구성된 ‘제주 예술의 전당’을 조성해 제주시에 기부채납한다고 18일 밝혔다.

음악당은 지상 4층, 지하 2층, 연면적 1만7762m² 규모다. 객석은 콘서트홀 1300석, 소공연장 600석 등으로 꾸며진다. 음악당에는 공연장과 함께 파이프오르간, 전시실, 체험교육실 등이 들어선다. 음악당은 음악당 자체가 ‘제2의 악기’라고 할 만큼 고난도 설계 및 건축 기술이 필요하다. 예술의 전당 음악당, 통영 국제음악당 등과 견주어 손색이 없는 전문 음악당을 건립한다는 게 호반건설 측 설명이다.

제주시 아트센터는 다양한 공연장 역할을 해왔지만 설계구조상 다양한 음색을 보여주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아 세계적인 수준의 공연을 유치하기 어려웠다. 아트센터는 2010년 연면적 9391m², 1184객석 규모로 개관한 뒤 무대와 객석 천장, 벽체 등에서 누수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140여 차례에 걸쳐 방수공사를 했다. 2016년에는 보수공사를 위해 6개월 동안 문을 닫기도 했다. 호반건설 측은 아트센터를 신축 수준으로 리모델링해 1200석 규모의 ‘오페라하우스’로 새롭게 단장한 뒤 기부채납할 계획이다.

아트센터 인근에 있는 한라도서관은 예술특화 도서관인 연면적 4305m² 규모의 ‘아트도서관’으로 탈바꿈해 시민예술가 등의 활동 공간으로 제공된다. 아트센터와 도서관 인근에 음악분수를 조성하고 지하에는 724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만들어진다. 호반건설 컨소시엄 관계자는 “제주 예술의 전당 기획아이디어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며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 제주의 청정자연환경과 어우러진 고품격 문화예술 공간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도시계획시설로 지정한 뒤 20년이 넘도록 공원 조성을 하지 않으면 공원 지정을 해제하는 일몰제로 인해 오등봉 근린공원에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민간특례사업을 도입했다. 사업자는 공원 면적의 70% 이상을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면적에 비공원 시설을 조성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이다. 76만4863m² 부지의 오등봉 근린공원의 공원시설은 66만9437m²다. 비공원시설은 전체의 12.5%인 9만5426m²다.

호반건설 컨소시엄은 공원시설에 예술의 전당 시설을 비롯해 생태 숲 체험 공간과 오름(작은 화산체) 경관 테마 공간 등을 조성한다. 비공원시설에는 1단지 755가구, 2단지 677가구 등 모두 1432가구 아파트를 지어 임대 및 분양한다. 이달 중에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 뒤 내년 초 토지 보상을 할 예정이다. 사업기간은 2025년까지로 총 사업비는 8162억 원이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제주지역#예술의 전당#오등봉공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