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병상 부족땐 전라도 5개 병원 41병상 우선 활용

  • 뉴시스
  • 입력 2020년 7월 3일 12시 27분


코멘트

최근 6일간 확진자 51명…지역발생은 50명
경증환자 치료, 천안 생활치료센터서 진행
즉각대응팀 9명 파견…진단·치료 물품 지원

정부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광주시의 병상 부족 시 전라도 5개 병원의 가용병상을 우선 활용하기로 했다.

입원 치료를 요하지 않는 경증 환자는 생활치료센터인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에 입소시켜 병상 부족을 해소한다.

광주 내 국·공립다중시설의 운영도 한시 중단한다. 단 11일 예정된 공무원시험은 철저한 방역하에 치를 수 있도록 방역 지원을 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3일 광주광역시와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로부터 보고 받은 ‘확진자 발생 현황 및 조치 계획’과 ‘광주시 확진자 증가에 따른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달 27일부터 전날(2일) 오후 11시까지 광주시에서 발생한 환자는 총 51명이다.

금양오피스텔 14명, 광주사랑교회 14명, 광륵사 6명, 제주여행 6명, 한울요양원 4명, 아가페실버센터 3명, SKJ병원 2명, 노인일자리 1명, 해외유입 1명이다.

광주시는 지난 1일부로 지역 내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고 결혼식장과 장례식장 등에 대한 집합제한 조치를 실시했다. 광주시립미술관과 비엔날레전시관, 김치박물관, 5·18기념문화센터, 공공도서관 등 공공시설 34개소의 운영도 중단했다.

고위험시설과 관련해서는 헌팅포차와 감성주점 등 3365개소에 대한 집합 제한과 방문판매업체 643개소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를 실시했다.

16일까지 2주간 노인요양시설 91개소에 대한 코호트(동일집단) 격리하고 시설 입소자와 종사자에 대한 진단검사를 벌이기로 했다. 현재 3개소 209명에 대한 검사를 끝낸 상태다.

학교와 병설유치원 등 약 420개교에서는 긴급 원격수업을 시행하도록 하고 15일까지 대중교통과 다중집합시설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행정조치를 한다.

정부도 광주 내 국·공립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을 중단할 것을 각 부처에 협조 요청했다. 그러나 11일 공무원 9급 공채시험은 철저한 방역 하에 예정대로 진행한다.

또 광주시 확진자 증가에 따라 호남권(광주·전남·전북) 감염병 전담병원의 가용병상을 우선 활용해 병상을 확보한다. 전남 20병상(강진의료원 14병상, 순천의료원 6병상)과 전북 21병상(전북대병원 10병상, 원광대병원 1병상, 군산의료원 10병상) 등 총 41병상이다.

특히 중환자 병상으로 원광대병원과 목포중앙병원 2개 병상씩 총 4개 병상을 확보했다.

경증환자 치료는 중부권·국제1생활치료센터(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를 이용한다.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광주시내 병원에서 중증환자를 받을 수 있는 여력은 없다. 다 찬 것으로 판단한다. 원광대 2개와 목포중앙병원 2개의 중환자 수용 병상을 확보한 상태”라며 “우선 권역 내에서 (병상)해결을 최대한 지원하되, 만약 상황이 심각하게 진행된다면 다른 지역으로의 이용도 같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에서 위험도가 높은 상황으로 전개되는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대규모 확산이 나타나고 있지는 않지만 소규모 감염 사례가 다수 발생하는 점은 염려된다”며 “특히 광주 지역의 경우 고령층 확산이 많은 편이고 어제(2일) 확진자 중 90대 환자가 2명이 있고 기저질환자도 다수 포함돼 있어 중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많다. 다만 현재까지는 1단계 조치로도 가능한 상황이고 집중 관리가 필요한 부분은 지자체의 자율적 판단에 맡긴다”고 전했다.

의료 및 역학조사 인력도 지원한다. 즉각대응팀 1개 팀(9명)을 파견해 역학조사 및 환자 관리를 시행하고 광주시가 추가 인력 소요를 중수본으로 제출하면 전라남·북도가 역학조사관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광주 사회서비스원을 통해 코로나19로 기존 돌봄서비스가 끊긴 어린이와 노인, 장애인 등에게 긴급돌봄을 지원한다. 그러나 이 곳은 지난 1일 예정된 개소식을 연기한 상황으로, 충분한 긴급돌봄 서비스를 하기엔 한계가 있다.

이강호 중수본 대외협력총괄반장은 “광주에서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긴급돌봄 공백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도 “(현재) 원장만 선임돼 있고 최근 확진자 증가로 개소식도 연기한 터라 아직 충분한 긴급돌봄 대응체계가 없다. 대구와 중앙지원단에서 경험 많은 사람을 급파해 긴급돌봄 체계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하고 접촉자 자가격리로 생긴 공백을 메꾸겠다”고 말했다.

진단과 치료를 위한 물품 수요 증가에 따라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요청한 마스크 3000개, 보호복 500개, 페이스쉴드 500개 등 개인보호구를 지원하고 향후 물품 추가 지원 요청 시 즉시 지원한다.

김 1총괄조정관은 “접촉을 줄이는 것이 혹시 발생할 지 모르는 코로나19 감염을 막을 최선의 방안”이라며 “주말을 앞두고 각종 약속이 많겠지만 광주시민들은 외출과 모임을 최대한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세종=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