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장기화…계절·지역별 종합대책 나온다

  • 뉴시스
  • 입력 2020년 4월 27일 10시 50분


코멘트

다음달 중순 이후 발표…전문가·관계기관 논의 중
사육돼지 재입식 포함 안돼…농식품부 마련 예정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장기화되자 정부가 중·장기적인 대응체계 마련에 나섰다.

환경부 관계자는 27일 “환경부 내부에서 다음달 중순에 아프리카돼지열병 종합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면서 “농림축산식품부를 비롯해 다른 관계기관과 일정을 조율한 뒤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국은 계절별, 지역별로 다른 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방침을 내놓을 예정이다.

지난해 10월3일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멧돼지가 처음 발견된 이후 7개월 넘게 경기·강원 북부 지역에서 550마리리 이상의 양성개체가 발견됐다.

이처럼 돼지열병이 겨울을 지나 봄으로 이어지면서, 겨울철에 실시했던 대응과는 다른 대책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겨울철 수색 및 포획엔 눈 덮인 산지, 먹이 부족과 교미기 등의 계절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반면 봄철엔 번식기가 시작되고, 주요 먹이도 겨울철보다 많아지기 때문에 이동 반경이 이전보다 더 넓어진다. 이 때문에 계절별로 다른 수색 및 포획 방법이 필요하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그동안은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수색과 포획이 겨울철에 국한돼 진행됐다”면서 “계절이 바뀌어 봄이 됐고, 사계절 변화를 고려해 계절에 맞는 수색과 포획, 시료 채취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판단해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역별 상황에 맞는 맞춤형 대응방침도 나온다. 앞서 환경부가 지난 22일 발표한 아프리카돼지열병 향후 추진방향을 구체화한 방안이 제시될 예정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초기에 발생량이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현재 소강상태를 보이는 파주 지역에선 울타리 내 멧돼지 개체를 안정적으로 제거하면서, 시료 조사 및 발견지점 소독을 통한 울타리 내 바이러스 제거 방안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감염개체 발생이 가장 많이 나오는 화천·연천 지역에선 다른 지역으로 감염개체가 이동하지 못하도록 울타리 출입과 방역이 강화될 예정이다.

특히 이달 들어 민간인 통제선 이북 지역에서 감염개체가 발견된 양구와 고성 지역에선 바이러스 유입을 막기 위해 접경지역 및 민통선 차량과 인원 방역을 강화할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각 지역 특성을 반영한 수색 및 포획 방법이 제시될 예정”이라면서 “이에 대해 전문가들과 상세한 논의를 거쳐 지역별·계절별 대응지침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번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종합대책엔 사육 돼지 재입식 방침은 담기지 않을 예정이다.

사육 돼지 재입식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대응방침은 야생멧돼지 대응방침만 담는다”면서 “사육 돼지 관련 사항은 농림부에서 따로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