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1,8부두 항만재생 새판 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항만공사, TF 첫 회의 개최… 10명의 전문 자문기구 구성 계획
해양문화휴식공간 등 조성 추진

시민에게 우선 개방될 인천항 8부두 일대. 지난해 1월 항만 재개발을 위한 기본 청사진이 발표됐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마련되지 않자 항만 소유자인 인천항만공사가 주도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인천시 제공
시민에게 우선 개방될 인천항 8부두 일대. 지난해 1월 항만 재개발을 위한 기본 청사진이 발표됐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마련되지 않자 항만 소유자인 인천항만공사가 주도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인천시 제공
인천항 재개발 프로젝트의 1단계 구역인 1, 8부두 항만 재생을 주도할 사업 주체가 오락가락하면서 방향타를 새롭게 잡고 있다. 해양수산부, 인천시, 인천항만공사(IPA),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4개 기관은 지난해 1월 인천항 내항 8개 부두를 5개 특화지구로 나눠 개발하기로 했으나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아직까지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 특히 재원 조달을 책임지기로 한 LH가 갑자기 사업 철회 의사를 밝히면서 그 역할이 인천도시공사, IPA로 대체되는 우여곡절을 겪고 있다.

IPA는 16일 “인천항 1, 8부두 공공개발 시행자로 나서기 위한 실행 계획을 확정한 뒤 올해 말경 해양수산부에 사업 승인을 요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승인받을 주요 내용은 사업변경안, 경제성 분석 등이다. IPA 주도로 추진될 1, 8부두 항만 재개발은 사업 구역 0.42km² 중 53%에 공원, 주차장 등 공공시설을, 47%에 주상복합건물이나 호텔 등 수익성 시설을 각각 유치하려는 것이다. 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상업시설이 차지하는 실제 면적은 1, 8부두 항만구역 중 10%에 이른다는 것.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IPA는 14일 인천시, 인천도시공사와 함께 ‘항만개발 유관기관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었고, 조만간 10명 정도의 전문 자문기구(라운드테이블)를 구성하기로 했다.

IPA에 따르면 시민에게 우선 개방하기로 한 1, 8부두 중 1부두쪽 4만2000m²를 도시재생뉴딜사업 혁신지구로 지정받아 인천시 주도의 항만 재개발 사업이 별도로 추진된다. 이곳은 1914년 인천감리서에 투옥됐던 김구 선생이 부두 축조 노역에 동원됐던 현장으로, 당시 지어진 축조 공사 흔적이 남아 있다. 시는 김구광장을 조성하는 등 역사적 장소 가치를 활용한 문화도시 재생 사업을 진행하려 한다. 뉴딜 사업으로 지정되면 국비 지원이 이뤄진다.

IPA는 1, 8부두 내 호텔과 주상복합건물 용지를 민간에 매각한 자금을 활용해 시민을 위한 해양문화 휴식 공간을 조성하려 한다. 홍경선 인천항만공사 부사장은 “사업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식을 바꾸려 하고 있다. 해수부 승인을 받으면 내년부터 IPA 주도의 1, 8부두 항만 재개발 사업을 본격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지역 4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인천내항 1, 8부두 공공재생을 위한 시민행동(인천내항시민행동)’은 “시민의 공공자산인 인천내항의 공공재생을 위해 국비 확보 노력을 하면서 부두를 전면 개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들이 40년 넘게 1, 8부두에서 배출된 석탄, 고철가루 피해를 감내해 온 만큼 노후 항만을 즉각 시민들의 품으로 돌려줘야 한다는 논리다.

인천시도 시민단체와 비슷한 입장이다. 박인서 인천시 정무부시장은 “1, 8부두에서의 부분 개방이 먼저 이뤄진 뒤 시민 동의 속에 항만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IPA와 시는 1단계(2020∼2024년) 1·8부두, 2단계(2025∼2030년) 2·6부두, 3단계(2031년 이후) 3·4·5·7부두를 해양문화, 복합업무, 혁신산업, 관광여가, 열린 주거 등 5개 특화지구로 재개발하기로 했다. 시민에게 우선 개방하기로 한 1·8부두는 항만 재개발 선도사업 구역이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인천항 재개발#항만 재생#인천항만공사#특화지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