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빛 갈대 출렁이는 강진만에서 낭만을 즐기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0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지금 내 고향에선]

제4회 강진만 춤추는 갈대축제가 ‘강진만의 갈대와 바람이 머무는 곳’을 주제로 26일부터 11월 3일까지 강진만 생태공원 일대에서 개최된다. 강진군 제공
제4회 강진만 춤추는 갈대축제가 ‘강진만의 갈대와 바람이 머무는 곳’을 주제로 26일부터 11월 3일까지 강진만 생태공원 일대에서 개최된다. 강진군 제공
탐진강과 강진천이 만나는 강진만은 남도 자연의 보고다. 대지를 부지런히 흘러 내려온 강물이 바다와 만나는 그곳에는 70만 m²에 이르는 갈대 군락지와 청정 갯벌이 펼쳐져 있다.

강진만은 요즘 은빛 물결로 출렁인다. 바람에 몸을 맡긴 갈대들이 가을바람에 넘실거리며 춤을 춘다. 서걱거리는 갈대 소리를 들으며 3.2km 덱 길을 걷다 보면 지친 몸과 마음이 정화되는 듯하다. 갈대밭 아래 둥지를 튼 개개비의 울음소리가 바다 멀리까지 울려 퍼지고 손에 잡힐 듯 가까운 거리에 짱뚱어와 참게가 꼼지락거리며 놀고 있다.

○ 은빛 물결 출렁이는 강진만

생명이 움트고 아름다움이 넘실대는 강진만의 비경과 생태를 감상할 수 있는 축제가 바로 ‘강진만 춤추는 갈대축제’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축제는 26일부터 11월 3일까지 강진만 생태공원 일대에서 열린다.

갈대축제의 인기 비결 중 하나는 축제장 곳곳이 포토존이라는 점이다. 운치 있는 갈대숲과 오색 국화꽃, 코스모스를 배경으로 어디서든 포즈만 취하면 인생사진을 남길 수 있다.

축제의 재미를 더해 줄 프로그램도 가득하다. 복고 스타일의 교복을 입고 갈대밭을 걷는 엄마 아빠의 학창 시절, 마차로 갈대 한바퀴, 갈대 페이스페인팅, 내가 갈대 다트장인 등 가족 단위 여행객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거리를 마련했다. 짱뚱어 장어 한우 추어탕 등 향토 음식을 맛보는 코너도 운영된다.

가을의 감성과 축제의 흥을 채워 줄 공연·전시 프로그램도 다채롭다. 26일 오후 4시 축제장 주무대에서 송가인 홍자 등 미스트롯 5인방이 출연하는 개막 축하 공연이 펼쳐진다. 축제의 고조된 분위기는 올해 처음 선보이는 전국 청소년 댄스 경연대회가 이어간다. 아짐아재 청춘콘서트, 갈대밭 플래시몹 & 버스킹, 10월 마지막 밤 낭만콘서트 등 공연이 축제 기간 내내 함께한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강진 갈대 축제는 아이들에게 살아있는 자연체험을, 어른들에게는 추억과 힐링을 안겨주는 자연친화형 감성 축제”라고 말했다.

○ 스트레스는 날리고 감성은 채우는 푸소 체험

강진에는 색다른 체험거리도 많다. 푸소 체험은 시골 농가에서 1박 2일 또는 2박 3일 생활하며 농촌만이 가지는 여유와 따뜻한 감성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필링-업(Feeling-Up)’과 ‘스트레스-오프(Stress-Off)’의 줄임말로, 감성은 키우고 일상의 스트레스는 날려버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4년 전부터 시작한 푸소 체험은 새로운 농촌관광 트렌드로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1만241명이 푸소 체험을 했고 올해 들어 9월까지 8123명이 다녀갔다. 내년 사전 예약자도 4000여 명에 이른다.

푸소 체험은 첫날 영랑생가에서 3, 4시간 동안 연극과 오페라, 바이올린 연주, 도자기 만들기 등을 통해 감성을 키운다. 영랑의 시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의 배경인 돌담길도 직접 걷는다. 농가나 어가를 찾아가 저녁부터 이튿날 점심까지 삼시세끼를 해결한다. 경운기를 타고 고구마나 도라지를 캐고 마늘을 심고 버섯과 콩을 수확한다. 날이 저물면 방에서 새끼줄을 꼬며 짚공예도 배운다. 다음 날 다산 정약용 선생이 기거했던 다산초당과 기념관을 둘러보고 강진군 유일의 유인도인 가우도 둘레길을 걷는다.

강진군은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생활관광 활성화 공모사업’에 ‘강진에서 일주일 맘 확! 푸소(FU-SO)’ 프로그램이 선정돼 국비 3억 원을 받게 됐다. 푸소와 관광을 연계한 이 프로그램은 일주일 동안 강진에서 살면서 농촌생활과 지역문화를 체험하는 것이다. 모집 인원은 360명, 참가비는 2인 기준 30만 원이며 내년부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탐진강#강진천#강진만 생태공원#강진만 춤추는 갈대축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