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등판에 숨죽이던 지지층도 ‘결집세’…여론 돌아설까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3일 16시 29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News1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무제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각종 의혹을 해명하는 승부수를 띄웠으나 여론의 반응은 여전히 엇갈리고 있다. 간담회를 토대로 조 후보자가 지지층의 결집을 이뤄냈다는 시각과 함께 핵심의혹은 여전히 해소되지 못해 논란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공존한다.

3일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전날 오후 3시30분부터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모펀드, 자녀 교육, 웅동학원 등 제기된 의혹들에 관해 설명하고 사과했다. 시간제한 없이 진행된 간담회는 다음날 오전 2시16분까지 이어졌다.

인사청문회 대신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조 후보자는 자신의 입장을 11시간 가까이 설명했다. 이를 통해 수세에 몰렸던 지지자들을 결집함으로써 청와대가 인사청문회 없이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는 데 따르는 부담을 낮췄다는 평가도 있다. 조 후보자가 그동안 인사청문회를 통해 밝히겠다며 구체적 해명을 미루면서 의혹은 사그라들지 않고 계속 확대되던 터여서였다.

청와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해소됐다며 반격에 나선 모양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개인적으로는 조 후보자 본인의 일과 주변의 일, 사실과 의혹, 이런 걸 구분 지어줘서, 국민들이 최근에 있던 조 후보자에 대한 논란에 대해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지 않았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후보자는 국민이 느끼는 실망과 허탈감에 대해서도 진지한 사과와 반성을 뜻을 표했고, 주변인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도 솔직하고 소상하고 성실하게 소명했다”며 “민주당은 적잖은 의혹들이 해소됐다 판단하고 국민 눈높이에 따라 국민의 판단을 구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청와대도 조만간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방침이다.

하지만 사모펀드, 조 후보자 딸의 장학금 수령 등 핵심의혹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다는 목소리도 크다.

우선 조 후보자 일가족이 1년에 한번 보는 정도로 교류가 적은 5촌 조카의 말을 듣고 업계에서 생소한 사모펀드에 10억원이란 큰 돈을 투자했다는 점은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5촌 조카를 포함한 사모펀드 핵심관계자 3명은 해외에 나가 귀국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더욱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조 후보자의 딸 조모씨가 2014년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학 당시 총동창회 산하 장학재단 ‘관악회’로부터 두학기 연속 지급받은 장학금에 관해서도 여전히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조 후보자는 동창회에 어떤 연락도 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 김도읍 의원은 전날 “지도교수 추천 없이는 신청 자체가 불가능한 장학금”이라며 “하지만 딸의 지도교수는 ‘나는 추천한 적이 없다’고 한다. 신청한 적도 없고 추천한 적도 없는데 전액 장학금을 두 번이나 받았다고 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후보자의 거짓! 실체를 밝힌다’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후보자의 거짓! 실체를 밝힌다’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해소되지 않은 의혹을 부각해 조 후보자를 향한 여론전을 이어가고 있다. 법에서 정한 검증 절차인 국회 인사청문회 대신 기자간담회을 열고 입장을 밝힌 것도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 처사라며 비판하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 조 후보자가 기자간담회를 열었던 곳과 같은 장소에서 ‘조국 후보자의 거짓! 실체를 밝힌다’라는 이름의 기자간담회를 열고 논문 등재 의혹, 사모펀드 의혹에 관한 조 후보자의 해명을 반박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회견 내내 거짓과 회피만 가득했다”며 “거대 권력을 감시해야 할 국회가 여당때문에 대통령의 거대 권력에 놀아난 형국이다. 정치 참사고 민주주의 후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려대와 서울대 등 조씨의 진학문제 관련 대학 학생들의 조 후보자에 대한 반감도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고려대 재학생·졸업생의 온라인 커뮤니티 ‘고파스’에는 오는 조씨 입학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3차 집회를 열자고 제안하는 글이 올라오고 이에 많은 이용자가 호응하면서 오는 6일 오후 집회를 개최하겠다고 공지돼 있는 상황이다. 서울대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도 지난 28일 2차 집회 이후 3차 집회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