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조국 “檢수사로 의혹 밝혀지길…의혹만으로 檢개혁 차질 안돼”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27일 14시 27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9.8.27/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9.8.27/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검찰이 자신의 가족과 둘러싼 의혹 규명을 위해 서울대 환경대학원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등 10여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것과 관련해 “검찰 수사로 모든 의혹이 밝혀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그러나 “의혹만으로 법무·검찰 개혁의 큰 길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된다”며 자진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조 후보자는 27일 오후 2시24분께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꾸려진 서울 종로구 적선동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 세종로 출장소로 출근해 기자들과 만나 “이번 검찰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이 밝혀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진실이 아닌 의혹만으로 법무·검찰 개혁의 큰 길에 차질 있어선 안 될 것”이라면서 “끝까지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를 성실하게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의 언급은 국회 청문회를 앞두고 검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한 데 대한 불만을 에둘러 표현하면서 국회 인사청문회에 흔들림 없이 임하겠다는 ‘정면돌파’ 의지를 재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인사청문회 전에 법무장관 후보자와 관련된 압수수색은 처음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느냐’는 질문에 “검찰의 판단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않겠다”고 말했고, ‘법무부 장관이 되면 검찰을 지휘하는 입장인데 수사가 공정하게 진행될 것이라 보느냐’는 물음에도 “법무부장관은 검찰 수사에 대해 지휘하지 않는다”라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에 출근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특별한 것은 없었고, 약간 몸살기가 있었어 늦게 나왔다”고 설명했고, ‘청와대와 의혹 관련해 논의했느냐’는 질문엔 “(특별히) 논의한 바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사퇴설이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물음엔 “지금 제가 할 수 있는 제 일을 하도록 하겠다”고만 짧게 언급하고 나머지 질문엔 답하지 않은 채 사무실로 향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대 환경대학원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부산의료원, 고려대, 단국대, 공주대 등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조 후보자 딸 조모(28) 씨의 논문 작성과 입학, 장학금 수여 관련 기록들을 확보 중이다.

검찰은 조 후보자 배우자·딸·처남 등 가족이 10억5000만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사무실과 조 후보자의 처남 자택, 조 후보자 모친이 이사장으로 있는 경남 창원 웅동학원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에 나섰다.

조 후보자는 검찰의 전격 압수수색 소식이 전해진 오전에는 출근하지 않고 집에 머무르며 상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검찰 압수수색에 대해 “검찰 수사를 통해 조속히 사실관계가 해명되길 바란다”는 짤막한 입장만 밝혔었다.

준비단은 조 후보자가 평소처럼 오전에 출근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심신이 피로해 사무실에 출근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