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주민 자치축제’ 열렸다… 내달 2일까지 ‘주민참여 주간’ 선포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7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행안부와 정책박람회 열어 참여 독려
주민자치 우수 사례 모은 전시관엔 벤치마킹 인파 몰려들어 화제

행정안전부와 충남도, 당진시, 지역 기관 단체 기업들이 23일 오전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당진시 주민자치 정책 박람회 개막식’에서 주민자치 활동을 보장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당진시 제공
행정안전부와 충남도, 당진시, 지역 기관 단체 기업들이 23일 오전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당진시 주민자치 정책 박람회 개막식’에서 주민자치 활동을 보장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당진시 제공
‘주민은 참여로! 마을은 자치로!’

충남 당진시가 22일부터 내달 2일까지 2주간을 주민참여 주간으로 선포하고 주민자치 축제를 열고 있다. 이 기간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주민자치 정책박람회를 열어 주민자치 참여를 독려하는 업무협약 행사를 갖기도 했다.

가장 인기를 모으는 행사는 행안부가 꼽은 ‘당진형 주민자치’ 우수사례의 하나인 주민총회다. 이 총회는 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마을계획단이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직접 발굴하고 선정하는 일을 한다. 시는 주민들이 이 총회를 통해 필요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2억8000만 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이 예산은 14개 읍면동에 각각 2000만 원씩 돌아간다. 이 예산은 주민들이 가구당 1만 원씩 내는 주민세총액 6억5000만 원 가운데 일부다. 시는 주민세총액 가운데 4억 원을 주민자치 사업비로 책정하고 이 가운데 2억8000만 원은 주민총회 사업비로, 남은 1억2000만 원은 주민을 위한 다른 공동 사업에 쓰고 있다.

평소 이렇게 운영되는 주민총회가 주민참여주간 동안 당진을 찾는 전국의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단체 등을 위해 매일 시범적으로 열리고 있다. 주민들이 스스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필요한 각종 사업을 제안하고 이 가운데 토론과 투표를 통해 가장 긴요한 사업들을 결정해 나가는 열띤 과정이 고스란히 연출되고 있다.

시는 행안부와 공동으로 23, 24일 주민자치정책박람회를 열었다.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김순은 위원장이 특강을 하고 다양한 주제의 주민자치 포럼과 체험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전국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한데 모은 전시관에는 이를 벤치마킹하려는 인파가 몰리고 있다.

행안부와 충남지역 기관과 단체, 기업들은 23일 전국 최초로 주민자치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근로자가 주민자치회 활동을 하는 경우 ‘공가(공적 휴가)’로 처리하도록 하는내용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지방분권법 제28조에 의거해 주민자치회 활동이 근로기준법 제10조의 ‘공(公)의 직무’에 해당한다는 고용노동부 유권해석을 받았다”며 “이번 협약이 근로자의 주민자치회 활동 참여를 보장하고 지방분권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당진에서 주민자치의 큰 이정표가 될 주민 축제와 업무협약식이 열린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주민자치 축제와 정책박람회가 우리나라 주민자치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분수령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당진 주민 자치축제#주민참여 주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