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100 2019-2020]GIST 화학전공,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래사회 선도하는 우수 화학자 양성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25일 09시 25분


코멘트
○ 자연에 존재하는 모든 분자를 통해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 탐구
화학은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물질의 성질을 탐구하고 분석하는데 필요한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화학은 전문적 교육·연구를 통해 질병이나 노화를 극복하거나, 인류가 직면한 에너지 고갈, 환경오염 등의 사회문제 해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GIST 화학 전공은 자연에 존재하는 작은 분자들과 생체 내의 DNA, RNA 등 더욱 복잡한 복합체의 구조, 화학반응 및 기능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전공에서는 화학의 근본적인 지식에 기반해 새로운 성질을 지니는 분자를 합성하고 새로운 화학반응을 연구한다.

○ 기초과학과 인문학을 바탕으로 전공 역량 키워
GIST는 입학 후 1년 동안 기초교육학부에서 기초과학과 인문사회 및 예체능 분야의 수업을 들은 후 전공을 결정한다. 화학전공에서는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생화학 분야의 다양한 이론과 실험과목으로 구성된 교과목을 통해 기초와 심화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물리학, 생명과학, 소재 및 환경공학 등 인접 학문분야와 융합해 전문지식의 폭을 넓히고 있다.

화학분야의 지식과 경험은 여러 학문 분야 간의 융합연구에 있어서 꼭 필요하다. 화학전공 졸업생의 진로가 기초학문 분야를 넘어 소재, 바이오, 환경, 농업, 에너지 등 거의 모든 산업분야에 이를 정도로 다양한 점은 화학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 훌륭한 교육 인프라에 교수진도 뛰어나
화학 전공은 학생의 전문연구 경험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교육과 연구에 필요한 인프라는 국내 최고 수준이다.
최첨단 시청각 시설이 완비된 강의실과 핵자기공명 분광기 등 화학분야의 실험에 필요한 다양한 연구분석장비가 두루 잘 갖춰져 있다. 일반화학실험실, 화학합성실험실, 분석·물리화학실험실은 모두 학부생의 교육과 연구에 사용되고 있다. 전문분야의 대학원 연구실에서 1년 이상의 연구경험을 통해 연구논문을 작성하는 것이 졸업요건이다.

교수진의 역량 또한 훌륭하다.
14명으로 구성된 교수진은 전공은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생화학 등 화학 기초에서부터 응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전공 구성의 다양성은 학과의 교육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 국비장학생 선발은 기본, 글로벌 역량 강화
GIST는 풍부한 장학혜택과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입학생 전원을 국비장학생으로 선발해 등록금의 약 70%를 지원하고 있으며, 입학생 모두가 수업료, 학자금, 급식보조비를 지원 받는다. 학부과정 동안 미국 버클리대 등 해외대학에서 계절학기 수강, 장·단기 해외연수를 받을 수 있다.

화학전공 학생들의 88%는 졸업과 동시에 GIST 등 국내외 대학원 과정으로 진학하지만 취업하는 학생도 늘고 있다.

○ 나도 합격할 수 있다
학과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화학 뿐 아니라 수학, 물리학, 생물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의 기초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데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정도면 충분하다.
GIST는 신입생 모두를 기초교육학부로 선발한다. 2020학년도 모집인원은 총 198명 내외. 수시 일반전형으로 113명 내외, 학교장추천전형 40명 내외, 고른기회전형 15명 내외, 특기자전형 10명 내외를 선발하고 정시는 일반전형으로 20명 내외를 선발한다. 2019학년도 입시 경쟁률은 수시 14.81:1, 정시 5.32:1이었다.

○ 학과 포인트
자유로운 학과 분위기 속에서 뛰어난 교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실험 중심의 수업이 이뤄진다. 대학 내 여러 연구실과 유기적으로 연결 돼 있다. 학비가 거의 들지 않는 점도 매력 포인트다. 학과는 화학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학계나 산업계에서 미래를 선도할 우수한 학생들의 도전을 기다린다.

이종승 기자(urises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