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프라임 대학]지능형 로봇-융복합 소재 등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 육성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0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영남대학교는 ‘민족중흥의 새 역사창조’라는 창학정신을 기반으로 프라임사업목표를 ‘미래산업 부가가치 창출을 선도하는 Y형 인재 양성’으로 설정하였다. 영남대는 프라임사업을 통해 △산업수요 기반으로 학사구조 개편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계 구축 △산업연계교육 강화 △기초교육역량 인프라 구축을 전략적으로 수행해 대학 교육을 질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산업수요기반 학사구조 개편=미래 신성장 동력 분야인 지능형 로봇, 미래자동차, 융복합 소재 및 미래 청정에너지산업 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강점을 갖고 있는 기계, 전기, 전자, 컴퓨터, 화공분야의 정원을 확대했다. 또한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공과대학 내 전기, 전자, 컴퓨터, 정보통신, 기계 전공을 분리하여 기계IT 대학을 설립하고, 로봇기계공학과와 자동차기계공학과를 신설했다.

수요자중심의 교육체계 구축=산업체 및 구성원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영남대의 인재상을 ‘Y형 인재’로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Y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5대 핵심역량을 ‘화합적 인성역랑’, ‘융복합적 창의역량’, ‘글로벌진취역량’, ‘실용적 전문역량’, ‘이타적 협업역량’으로 정의했다. 이에 따라 학부(과)별 핵심역량 기반 교과목을 확대하고 산학자문위원회를 통한 능동적인 교육과정 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산업연계교육 강화=현장실습 및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등 실무형 교육과정을 확산하고, IT·에너지융합전공, 자동차융합부품특성화 전공 등 다양한 사회수요를 반영한 연합전공 운영, 그린에너지 연합전공, 삼선전자소프트웨어트랙 등 채용연계형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해 산학협력과 취업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창조적 현장실습 교육모델(JOB-MISO)을 구축하고 지역우수기업을 발굴해 취업희망자와 우수 중소기업의 인력 미스매칭 해소에 노력하고 있다. 그 밖에 ICT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아두이노 캠프, 융합신기술 설계드론캠프, 창의융합설계제품경진대회, 공학인문캠프, 로봇축구경진대회,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 등 사회수요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산업체 전문가 특강, 소프트웨어 특강 및 산업체 제안 애로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특성화 ECP 등을 운영하며 산학협력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한동근 단장
한동근 단장
기초교육역량 인프라 구축=한편, 영남대는 인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체질 개선을 통해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인문학 인재를 육성한다. 인문학과 공학의 융합 등 학문 분과를 넘어선 횡단적 사유를 가능케 하는 교과모델의 개발 등 21세기 인문학프런티어 사업을 통해 시대변화 및 사회요구에 부합하는 교양교육의 비전을 설정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글로컬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영남대는 프라임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지역사회발전 및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지역명문사학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상연 기자 j301301@donga.com
#영남대학교#y형 인재 양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