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동성애 차별 사례 제보받아…“동성애 옹호 안돼” 반발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4월 24일 15시 51분


코멘트
SBS ‘그것이 알고싶다’ 공식 홈페이지, 공식 페이스북 캡처
SBS ‘그것이 알고싶다’ 공식 홈페이지, 공식 페이스북 캡처
SBS 시사 교양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이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피해를 본 사람들의 제보를 받는 가운데, 동성애를 옹호하지 말라며 프로그램 제작에 대한 반발이 빗발치고 있다

지난 20일 ‘그것이 알고 싶다’ 측은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군대를 비롯한 직장(혹은 다양한 모임) 내에서 동성애를 이유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입은 분들의 제보를 기다린다”고 공지했다. 제작진은 ‘#성소수자_차별’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았다.

이에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반동연·대표 주요셉 목사)는 23일 방송 취지에 문제를 제기했다. 반동연은 ‘그것이 알고싶다’ 측이 동성애를 편향적으로 보이게 하고, 동성애를 옹호하는 여론을 확산하려는 목적에서 프로그램을 제작·방송하는 것으로 추측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동성애자를 성소수자로 호칭하고, 성소수자를 무조건 인권의 시각에서 보는데 이는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며 “인권을 유린당하고, 성추행·성폭행을 당한 사례까지 함께 취합해 공정성 있게 프로그램을 제작하라”고 촉구했다.

또 제작진이 “#진짜 성소수자_탈동성애자 #성소수자_인권 포장 #게이 동성애_에이즈 AIDS #동성애_성 중독 #차별금지법_역차별” 등의 해시태그도 넣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시청자 게시판 캡처
SBS ‘그것이 알고싶다’ 시청자 게시판 캡처


일부 시청자들도 반기를 들었다. 이들은 ‘그것이 알고 싶다’ 시청자 게시판과 공식 페이스북에 “동성애 옹호, 방영 중지 요청한다” 등의 글을 올렸다.

이들은 동성애 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일부 시청자들은 “동성애자들이 퀴어축제, 영화, 음악, 웹툰 등으로 동성애를 미화시키고 있어 청소년에게 엄청난 악영향을 주고 있다”, “공영방송에서 친동성애 프로그램을 만들다니 기가 막힌다. 에이즈는 XX성교로 감염되는데 방송 내용에 없다”, “성욕만을 충족하기 위한 중독자들” 등의 글을 올리면서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냈다.

또 프로그램이 중립적인 시각을 유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부 시청자들은 “소수라고 해서 무조건 피해자라는 건 일반화의 오류다”, “동성애 실체를 보도해주세요”, “동성애자들 때문에 성폭행당하고 피해를 당한 분들은 문제가 되지 않는가”, “편파 방송 말고 동성애 XX성교로 인해 에이즈 확산, 그로 인해 에이즈 치료비가 얼마나, 어떻게, 누구의 돈으로 치료하는지도 방송해라” 등의 의견을 남겼다.

반면 “게시판 글들을 보면서 단순히 싫어하는 것 정도가 아니라 (동성애에 대한) 혐오주의라고 느껴질 정도다. 편협한 시각으로만 봐선 안 된다. 무조건적으로 정신병이라며 탄압하는 것으로 몰아가는 건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라는 의견도 있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