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창의인성을 겸비한 인재 웰빙 4차산업 핵심역량 강화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강동대학교는 ‘GDU’s Way 2020’을 기치로 차별화와 역량 강화를 통한 학생 감동 창조에 역점을 두고 있다.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하여 지역사회 및 지역산업 수요를 기반으로 한 ‘중부내륙 사회수요 맞춤형 웰빙 4차산업 창의인성인재 양성’을 목표로 특성화사업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강동대학교는 인성과 현장실무를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하여 GD인증제를 실시해 오고 있다. NCS 기반의 사회수요맞춤형 교육과정을 위해 사전수요조사 결과, 지역산업체에서는 전공과 관련한 핵심역량뿐만 아니라 인성에 대해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GD인증제는 이러한 사회수요를 반영한 강동대학교의 독창적 프로그램이다. 기초학습능력, 직업기초능력, 전공직무능력, 현장실무능력을 인증해 주는 GD 역량인증제와 폭넓고 다양한 인성프로그램 실시로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GD 인성인증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GD인증제 실현으로 학생들에겐 취업률을 높이고 지역산업의 기업엔 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으로 기업 요구와 대학 교육의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산업체에서 인성 못지않게 요구하고 있는 것은 바로 창의성이다. 강동대학교는 인성과 함께 창의성을 갖출 수 있도록 셀레브로(CELEBRO) 프로그램을 통한 다양한 창의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전공에 기반한 창의활동을 위해 전공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창의력 증진을 위해 전공교과목과 연계한 NCS 기반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가족회사 및 산학협력 기업과 학과 간 산학공동 프로젝트 발굴 및 운영 △학과 및 계열 간 전공을 융합한 융복합형 교육과정 개발 △자기주도 학점 인정제 △창의 아이디어 경진대회 등 다양한 창의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인성인재 양성이라는 특성화 사업 목표와 연계하여 학생들이 창의성을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류정숙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류정숙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강동대학교는 보건·복지 분야의 해외 신규 일자리 창출 및 국제적 감각을 갖춘 글로벌 창의인성인재 양성을 위해 글로벌 어학 역량강화 프로그램과 글로벌 취업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안경광학과는 중국 온주의과대학교와 MOU를 체결하고 교환학생 제도를 통한 3+1 프로그램(강동대학교 3년+온주의과대학 1년)을 실시하여 공동학위 수여를 추진 중에 있다. 또한 해외인턴십 및 현장실습을 연계한 해외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해외가족회사 발굴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어학분야 기초학습의 수준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심화반 학생들에겐 해외 어학연수의 우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해외 봉사활동을 병행하여 추진하는 글로벌 어학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재학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해외 인턴쉽 및 현장 실습을 연계한 보건 분야 글로벌 허브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류정숙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모두가 만족하는 핵심 전문인력 양성”

류정윤 총장
류정윤 총장
 강동대학교는 1994년 개교 이래 20여 년 동안 건전한 재정적 바탕 위에서 창의력 중심의 현장교육을 강화하고 전문화, 특성화, 국제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지역산업, 국가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산학협동체제 강화에 노력하며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 왔다. 그러한 노력의 성과로 2016년 교육부 주관의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중부내륙 사회수요맞춤형 웰빙 4차산업 창의인성인재 양성’의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강동대학교는 2·3년제 전문학사과정은 물론이고 4년제 학사학위과정 등 다양한 학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NCS 기반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여 현재는 모든 학과가 NCS 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 전문인력을 양성해 가고 있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와 ‘학생이 원하는 기업’ 이 두 가지를 한꺼번에 실현하기는 어려운 점이 많지만 강동대학교는 ‘학생과 기업 모두가 만족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실현하기 위해 매년 재학생, 졸업생을 비롯한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좀 더 나은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강동대학교는 앞으로 특성화 사업 5대 추진전략인 △강동교육혁신 △NCS 기반 직무능력 향상 △학생 역량강화 △산학협력 체질 개선 △취·창업 네트워크 활성화를 실현하여 지역과 더불어 성장하며 학생과 기업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명실공히 중부권 명문대학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류정윤 총장
#강동대학교#대학#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