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최대 규모 개발사업 ‘오라관광단지’ 끝없는 논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제주도, 환경평가 조건부 심의 통과… 환경단체 “사업자 특혜” 문제 제기
주민들은 “지역 랜드마크로 키워야”

중국계 투자자본으로는 제주지역 최대 규모인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조감도. 제주도 제공
중국계 투자자본으로는 제주지역 최대 규모인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조감도. 제주도 제공
 제주지역에서 중국계 자본이 투자하는 최대 규모의 관광개발사업이 크고 작은 갈등에 휩싸였다. 제주도는 최근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에서 JCC㈜가 신청한 제주시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조건부 동의로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용지는 357만5000m²로 현재 서귀포시 안덕면에 중국계 자본이 투자한 제주신화역사공원개발사업 ‘리조트월드’ 264만 m²보다 훨씬 크고 투자 규모도 6조2800억 원으로 리조트월트(2조1000억 원)의 3배가량이다.

 이 개발사업을 놓고 제주지역 환경단체 등이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일부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동조하고 있는 양상이다. 반면 개발사업에 포함된 지역주민들은 원만한 사업 추진을 바라고 있으며 인허가를 맡고 있는 제주도는 19일 ‘특혜 의혹’이 있다는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행정부지사까지 나서 “엄정하고 공정한 법 절차에 따라 처리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제주시 오라동 오등동 발전협의회는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단체 측 심의위원들이 환경영향평가 회의 자체를 사업자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것으로 폄훼하면서 불참하고, 사업자와 도지사 간 모종의 거래 의혹이 있는 것처럼 오도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주민들을 직접 공사감독관으로 선정해 모든 개발 사항을 지켜보고 환경보전 사항이 지켜지는지 엄정히 체크하고 있다”며 “주민 숙원사업인 오라관광단지가 제주의 미래 비전을 열어가는 첫 번째 랜드마크가 되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역량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발전협의회 주민들은 기자회견 후 사업 특혜 의혹을 제기한 제주도의회 강경식 의원(무소속)을 찾아가 항의했다. 강 의원은 이날 도의회 행정사무 감사에서 오라관광단지와 관련해 “이름만 거론하면 알 만한 사람들이 월급을 받으며 ‘관피아’ 노릇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고 제주도지사 또한 이 사업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는 곧장 “관피아 노릇을 하는 자가 누구인지 명확히 밝히고, 만일 납득할 만한 해명을 못 하면 근거 없는 의혹 제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환경단체 측에서는 오라관광단지 사업에 대해 한라산천연보호구역의 완충지대인 중산간(해발 200∼600m)에 대규모 관광단지가 들어서면 생태와 경관 훼손, 환경오염을 비롯해 교통, 지하수, 상하수도, 쓰레기 발생 등에서 제주시 도시계획의 근간을 흔드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지하수 9개 관정의 양도양수 인정, 개발 고도 12m에서 20m로 완화, 환경자원총량제 적용 제외 등을 특혜 행정으로 꼽았다.

 오라관광단지는 2021년까지 해발 350∼580m에 7650석 규모의 초대형 컨벤션, 5성급 호텔 2500실, 분양형 콘도 1815실, 면세백화점, 실내형 테마파크, 골프장, 상가시설 등이 들어서는 것으로 계획됐다. 오라관광단지 사업은 1999년 최초 개발 승인 이후 16년 동안 수차례에 걸쳐 개발사업을 중도 포기하면서 사업자가 바뀌었다. 제주도는 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추진되지 않자 지난해 5월 사업 승인을 취소했지만 JCC가 나서서 부활시켰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