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신수정]‘남 탓’만으론 풀지 못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신수정 산업부 기자
신수정 산업부 기자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서 주의해야 한다는 발표가 나온 날에는 길거리에서 마스크를 하고 다니는 사람을 제법 많이 볼 수 있다. 우중충한 잿빛 하늘 아래 마스크를 낀 이들을 보고 있자니 지난해 개봉했던 영화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가 떠오른다. 핵전쟁으로 황폐화된 22세기 지구에서 얼마 남지 않은 물과 기름을 차지한 권력자 ‘임모탄’은 영화 내내 거대한 산소호흡기를 차고 나온다. 오염된 공기를 마시면 목숨이 위태해지는 만큼 호흡기를 통해 깨끗한 공기를 끊임없이 공급받는 것이다.

이 영화와 함께 몇 년 전 지인에게 들었던 이야기도 요즘 다시 생각났다. 그때는 미세먼지 뉴스가 지금처럼 쏟아질 때도 아니었다. 이미 여러 개의 수익형 부동산을 갖고 있는 자산가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투자 대상이 깨끗한 지하수가 흐르면서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땅이라는 얘기였다.

그 이야기와 작년에 봤던 영화가 새삼 떠오른 것은 이젠 물에 이어 공기까지 사서 마셔야 하는 시대가 머지않은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깨끗한 물과 맑은 공기의 중요성을 간파한 자산가들 중에는 한국의 청정 지역인 제주도 등에 일찌감치 별장을 마련한 이가 많다.

하지만 대다수 서민은 미세먼지가 공습하는 도시가 삶의 터전이기에 쉽게 떠날 수도 없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하지 않거나 이마저도 여의치 않으면 마스크를 쓰거나 물을 많이 마시는 수밖에 없다. 조금 더 여유가 있거나 신경을 쓴다면 성능 좋은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는 정도이다.

최근 정부가 야심 차게 발표한 미세먼지 대책도 ‘특단의 대책’이 아닌 구체성이 빠진 ‘모호한 대책’이라는 평가가 많아 가슴을 더욱 답답하게 한다. 그런데 정부 탓만 하면서 미세먼지의 공습을 견디기에는 폐부 깊숙이 침투해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미세먼지의 위험성이 너무 크다.

환경 문제는 어느 한 국가나 개인의 힘으로는 절대 해결할 수 없는 이슈다. 그렇기에 지난해 12월 프랑스 파리에서는 196개국이 모여 유엔 기후변화협약 파리협정을 체결해 전 세계적인 공조 아래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고 합의했다.

개인 차원에서도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많다. 1주일에 한 번씩이라도 자가용 사용을 줄이고 적정 냉난방 온도, 종이컵 대신 개인용 컵,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같은 사소한 습관만 실천해도 미세먼지 감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평소 환경 문제에 관심이 큰 것으로 알려진 영화배우 리어나도 디캐프리오는 2월에 열린 오스카상 시상식에서 “기후변화는 현실입니다. 전 인류와 동물을 가장 위협하는 이 문제를 전 세계가 힘을 합쳐 더 이상 미루지 말아야 합니다. 지구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맙시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그동안 편하게 숨쉴 자유를 허락한 지구를 너무 당연한 터전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 미래세대에 물려줄 건강한 지구를 위해 일단 나부터 작은 실천을 해보려고 한다.

신수정 산업부 기자 crystal@donga.com
#미세먼지#매드 맥스#리어나도 디캐프리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