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할인 해주고 투표 수당 드려요”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유권자 발길 끄는 ‘투표 이벤트’… 투표 확인증 가져온 고객들에게
상품권 증정 등 다양한 행사… 무료공연-관람 이벤트도 풍성

20대 국회의원을 뽑는 13일 유권자들의 발길을 투표장으로 이끌기 위한 이벤트가 곳곳에서 진행된다. 할인 행사, 사은품 증정, 무료 입장 혜택은 물론 ‘투표 수당’까지 내건 업체도 있다. 지역 대학들도 온·오프라인을 통해 청년 유권자의 투표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롯데백화점 광주점은 이날 투표 확인증을 가지고 오는 고객에게 9층 사은행사장에서 ‘피크닉 돗자리’ 350개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화장품 매장에서도 ‘투표 인증샷’을 보여 주면 다양한 사은품을 제공한다. 전호진 롯데백화점 광주점 영업지원팀장은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선거와 연계한 다양한 할인 행사와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대전의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는 이날 투표에 참여한 고객에게 5000원짜리 상품권 2장을 준다. 17일까지 10만 원어치의 상품을 구매할 때마다 1장씩 사용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 충청점도 이날 투표 확인증을 소지한 고객을 대상으로 사은품과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선거 할인전’을 진행한다.

대형 워터파크인 강원 홍천군의 비발디파크 오션월드는 투표를 한 유권자에게 입장료를 할인해 준다. 17일까지 투표 확인증 또는 투표 인증 사진을 제시하면 본인과 동반 1인에 한해 1인당 2만 원 균일가에 이용할 수 있다. 전남 여수의 디오션리조트는 투표 인증 사진을 제시하는 고객에게 13일 하루 객실은 60%, 스파사우나는 50%를 각각 할인해 준다.

무료 공연과 관람 이벤트도 풍성하다. 광주 유·스퀘어문화관은 투표에 참여한 이들을 대상으로 공연 무료 관람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날 매표소에서 투표 인증 사진을 보여 주면 오후 7시 반 뮤지컬 ‘달을 품은 슈퍼맨’을 선착순 200명까지 무료로 볼 수 있다. 강원 춘천의 극단 ‘도모’는 투표 인증 사진을 제시하는 관객에 한해 21일부터 다음 달 20일까지 매주 목·금요일 오후 7시 반 춘천예술마당 내 도모 연습실에서 로맨틱 코미디 연극 ‘러브액추얼리’ 무료 관람 이벤트를 진행한다.

투표에 참여하면 ‘수당’을 주는 회사도 있다. 충북 충주에 있는 전력기자재 전문 업체인 ㈜보성파워텍은 13년째 직원들에게 투표 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선거 당일 투표 확인증을 제출하면 직원에게는 현금 1만 원, 직원 가족에게는 1명당 5000원씩 급여 계좌로 입금해 준다. 아이디어는 이 회사 임도수 회장(79)이 투표 참여를 독려할 방안을 찾다가 사내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도입했다. 2003년 경기 안산시에서 충주로 공장을 옮긴 이 회사는 17대 총선 때부터 투표 수당제를 지급하고 있다. 회사 측은 본사 직원뿐 아니라 협력업체 11곳의 직원들에게도 같은 방식으로 투표 수당을 주고 있다.

대학생들도 투표율 높이기에 나섰다. 전북대, 군산대, 원광대, 전주대 등 전북 지역 12개 대학 총학생회로 구성된 전북총학생회협의회는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서 정치 불신을 없애려면 대학생, 나아가 ‘2030’ 청년 세대의 투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대학별로 후보자 초청 토론회, 투표 독려 홍보물 배부 등 캠페인을 벌인 협의회는 전북 지역 13만 명의 대학생 중 5만 명 이상이 투표에 참여하도록 투표 당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인증샷을 보내면 추첨해 기념품을 주기로 했다. 선문대도 청년 유권자의 투표 참여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14일까지 페이스북 인증샷 댓글 달기에 참여하면 식사권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정승호 shjung@donga.com·장기우·이인모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