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역사 산증인… 아베연설때 눈앞에 앉게 해달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위안부 이용수할머니 WP인터뷰… “日軍, 성관계 거부하면 전기고문”
김복동할머니는 日서 만행 고발

위안부 문제, 세계 언론이 주목 23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이 열린 미국 
워싱턴 의회 레이번 빌딩 2456호실. 미국은 물론이고 한국 일본 중국 등 세계 각국 언론이 취재 경쟁을 벌이며 큰 관심을 
나타냈다. 워싱턴=신석호 특파원 kyle@donga.com
위안부 문제, 세계 언론이 주목 23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이 열린 미국 워싱턴 의회 레이번 빌딩 2456호실. 미국은 물론이고 한국 일본 중국 등 세계 각국 언론이 취재 경쟁을 벌이며 큰 관심을 나타냈다. 워싱턴=신석호 특파원 kyle@donga.com
“내가 죽기 전에 아베가 사과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 아베 총리는 남자답게 전쟁 범죄의 진실을 직시해야 한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23일 ‘나는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는 제목으로 방미 중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87)의 사연을 소개했다.

WP는 “이 할머니가 26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미국 상하원 연설을 앞두고 성노예로서의 삶을 이야기하러 왔다”고 소개했다.

2시간 동안 진행된 인터뷰에서 이 할머니는 16세 때 위안부로 끌려가 대만 신주의 가미카제 부대에서 3년간 겪은 일본군의 만행을 고발했다. 그는 “1943년 10월 이웃이 불러 집밖으로 나갔다가 기차, 트럭, 배를 타고 어디론가 끌려갔다”면서 “다른 소녀들은 너무 어렸던 나에게 담요를 덮고 죽은 척하고 있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거라며 날 보호했다”며 눈물을 흘렸다. 이어 “성관계를 거부하면 손목에 전기충격 고문을 일삼는 등 폭행과 학대를 당했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폭격으로 위안소가 무너질 때 피를 너무 많이 흘려 죽는 줄 알았는데 그게 유산이었다는 것을 나중에야 알게 됐다”는 내용도 실렸다.

이날 워싱턴 정신대문제대책위원회의 주최로 미 의회 레이번 빌딩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도 참석한 이 할머니는 “역사의 산증인이 눈을 크게 뜨고 살아 있다는 사실을 아베 총리에게 보여주겠다는 일념으로 여기에 왔다”며 “어떻게든 (상·하원 연설장에서) 아베 눈앞에 앉게 해 달라”고 말했다.

또 다른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89)는 이날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 구 외국특파원협회를 찾아 “한이 맺혀 죽지 못하고 있다. 명예를 회복하게 해 달라”고 호소했다.

휠체어를 탄 김 할머니는 “전쟁 중에 군복을 만들 사람을 데려간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가지 않으면 ‘재산을 다 압수하고 국외 추방을 한다’는 공갈 협박까지 당했다. 당시에는 안 가려야 안 갈 수가 없었다”고 회고했다. 이어 “아베 총리가 미국을 방문해 위안부 문제에 관해 사죄하기를 간절하게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주영 aimhigh@donga.com / 도쿄=박형준 특파원
#아베#연설#위안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