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미래산업 수요 대비, 7개학과 특성화해 명품인재 양성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9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차별화된 7개학과 특징은

중앙대는 2008년 글로벌 기업 두산의 경영 참여 후 미래선도 학문단위를 신설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명품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5학년도에는 산업보안학과와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 전공을 신설해 급변하는 미래 산업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중앙대의 차별화된 7개 학과를 소개한다.

인문계 신설, 산업보안학과

최근 국가 중요시설 정찰사건, 인재에 의한 사회적 대형사고, 산업기술 정보유출 사고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중앙대는 유무형 산업자산보안분야의 전문인력을 키우기 위해 산업보안학과를 신설했다. 산업보안 경영, 범죄예방·조사, 법제도, 기술 등 다차원 접근을 통해 연구하게 된다. 경영경제대 소속으로 인문계열 학과로 편성되었으나 자연계열의 성격도 띠고 있다. 따라서 문·이과 통합적 역량을 갖춘 학생들은 물론이고 자연계열 학생들도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는 학생부 종합전형을 통해 도전해볼 만하다.

2015학년도부터 40명을 선발하게 되며, 향후 국가공공기관과 취업업무협약(MOU)을 통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우수학생(수시 학생부, 논술전형 합격자 중 수능성적 상위 50%, 정시 일반전형 합격생 전원)에게는 4년 전액 장학금이 지원된다.

자연계 신설,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전공


중앙대는 삼성전자, LG전자와 우수 소프트웨어 인력과 현장맞춤형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컴퓨터공학부 내 소프트웨어특성화전공을 신설했다. 급변하는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지속 가능한 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산업계의 요구에 따른 트랙 제도를 운영해 실제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고급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을 추구한다.

3학년 1학기까지는 공통 기초 핵심 과목을 이수하고, 3학년 2학기부터는 기업이 요구하는 심화과정을 이수한다. 4학년 때는 1학기 동안 Co-Op(기업인턴십) 등을 통해 기업개발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 밀착형 전문 과정을 거친다.

소프트웨어특성화전공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대규모 오픈 온라인 코스) 교육 시스템을 전통적 오프라인 교육과 융합한다. 2015학년도부터 신입생 40명을 선발하며 대학 측에서 2년간 장학금을 지급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산학장학생으로 선발된 자에 대해서 3, 4학년 2년 동안 삼성전자 및 LG전자가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며, 졸업 후 취업이 보장된다.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에너지시스템공학부는 에너지시스템 엔지니어링에 관련한 다양한 공학 분야의 융복합 교육을 하고 있다. 원자력, 화력, 친환경, 전력 시스템 분야의 글로벌 인재양성을 목표로 설립됐다. 산학연계 현장실습교육은 글로벌 에너지산업과 첨단 연구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기계, 전기, 원자력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실시된다. 현재 에너지관련 산학협력기업과 함께 진행되고 있다.

융합공학부

융합공학부는 학문 간의 벽을 허물고 타 학문 영역의 강점을 공유해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고 디자인하는 융합기술군이다. 바이오메디컬공학, 나노바이오소재공학과 디지털이미징전공을 세부 전공으로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융합기술을 교육하고 미래형 신개념 융합기술을 효율적으로 구현해 기초·응용 과학기술을 개발한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대학과 국가의 융합 관련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국제물류학과


국제물류학과는 글로벌 무역과 물류 시장에서 활동할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학문단위이다. 중앙대는 국제무역물류인력양성에 국가적으로 중심적 위치에서 쌓아온 기반을 기초로 국제물류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재학생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부분의 전공과목을 영어로 강의하고 있으며 1000시간 영어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정부(해양수산부, 인천항만공사)와 기업(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이 지원하는 취업인턴십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CJ 대한통운 및 현대글로비스와 체결한 ‘글로벌 물류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양해각서(MOU)’를 통해 본교의 국제물류학과 교환학생을 중심으로 장학생을 선정한다. 2년간 장학금과 국내외 인턴십 제공 후 최종 선발된 학생은 정식 채용하여 글로벌 인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여름방학 중 싱가포르 폴리텍과의 크루즈 선상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최고 수준의 해외 물류인력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있다.

경영학부 글로벌금융

경영학부 글로벌금융 프로그램은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금융산업의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중앙대가 혁신적 교육과정과 파격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야심차게 출범시킨 전공 분야이다. 금융전문가트랙과 재무회계전문가트랙 등 두 가지 트랙으로 운영되며 재학 중에 CFA, CPA, AICPA 등 관련 자격증 취득이 요구되며 이에 맞춰 다양한 지원이 제공된다.

공공인재학부

공공인재학부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공공부문의 창의적인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행정 및 정책, 법률을 아우르는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익과 사회정의를 추구하는 인재상 구현이 목표다. 공공인재학부에서는 입학 후 4년간 전공을 구분하지 않는 교육과정으로 폭넓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행정고시 등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행정학 트랙과 국가정책전문가 및 법학전문대학원을 준비하는 정책학 트랙 등 두 개의 트랙 중 하나를 전공으로 선택해 공부하게 된다.

글로벌 시대에 맞춰 2년간의 원어민 수업과 행정 및 법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독자적 과목, 행정고시 1, 2차 과목, 법학전문대학원 진학에 필요한 LEET 관련 강의 개설 및 연계전공(공기업, 공공규범)으로 공공부문 리더의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다.

특성화 모집단위 장학제도

중앙대는 파격적인 장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영학부 글로벌금융, 공공인재학부, 국제물류학과, 산업보안학과, 융합공학부, 에너지시스템공학부는 수시 학생부 교과전형, 학생부 종합전형, 논술전형 합격자 중 수능 성적 상위 50%와 정시 일반전형 합격자 전원에게 4년 전액 장학금을 지원한다.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전공은 수시, 정시 합격자 전원을 대상으로 1, 2학년은 대학 측에서 장학금 전액을 지원하고 3, 4학년은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산학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에 한해 장학금 전액을 삼성전자와 LG전자로부터 지원받게 된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