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서울시 “석탄 때는 영흥火電 증설땐 수도권 대기오염 악화”

  • Array
  • 입력 2013년 3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까지 유해 미세먼지 공습

인천 옹진군 영흥면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정부가 석탄 연료를 사용하는 발전소 7, 8호기를 추가 설치하기로 확정하면서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동아일보DB
인천 옹진군 영흥면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정부가 석탄 연료를 사용하는 발전소 7, 8호기를 추가 설치하기로 확정하면서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동아일보DB
정부가 2월 인천 옹진군 영흥화력발전소에 석탄연료를 사용하는 7, 8호기(174만 kW)를 추가 설치하기로 확정하면서 수도권에서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인천은 물론이고 서울과 경기 서부 지역의 대기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난달 반대 의사를 밝힌 인천시에 이어 서울시도 공식적으로 우려를 표시하고 나섰다.

석탄화력발전소인 영흥화전은 현재 1∼4호기를 가동 중이며 내년에 5, 6호기가 준공될 예정이다. 정부는 당초 향후 발전설비를 신규로 증설할 경우 청정연료를 사용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지난달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경제성을 이유로 영흥 7, 8호기를 석탄으로 사용하겠다고 나섰다.

대규모 석탄화력발전소가 추가될 경우 수도권의 대기 질이 나빠질 가능성이 높다. 석탄은 온실가스 외에도 스모그의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와 중금속 수은 등을 많이 배출한다. 특히 이산화황(SO₂) 등 황산화물은 산성비를 내리게 하고 대기 중 화학반응을 통해 PM2.5(직경 2.5μm 이하의 미세먼지)를 증가시킨다. 초미세먼지인 PM2.5는 2015년부터 환경규제 대상에 추가된다.

인천발전연구원에 따르면 영흥 5, 6호기와 7, 8호기 등 인천에 계획된 발전시설이 모두 들어설 경우 인천시내 대기 중 이산화질소(NO₂) 농도는 현재 15.8ppb(10억분의 1)에서 16.1ppb로 1.8% 상승하고, SO₂는 4.4ppb에서 4.7ppb로 6.8%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남구 숭의동과 중구 신흥동은 SO₂ 농도가 4.37ppb에서 5.05ppb로 15.5%까지 상승해 오염이 클 것으로 예측됐다. 여기에 편서풍의 영향으로 오염물질이 확산돼 부천, 광명, 시흥, 안산, 화성 등 경기 서부와 서울 중서부권까지 영향을 줄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다.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은 그동안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온 것이 모두 물거품이 될 수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는 2007년부터 ‘수도권대기보전 특별대책’을 수립하고 4조6000억 원을 투입해 대기 질 개선에 노력해왔다. 그 결과 2007년 m³당 61μg 수준이던 서울의 미세먼지 수준이 지난해 41μg으로 개선됐고, 선진국 수준인 20μg으로까지 낮추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서울시 관계자는 “정부가 터무니없이 높은 수준의 전력 수요 증가율을 가정한 뒤 전력이 부족하다며 공급에만 치중하고 있다”며 “전력 소비를 억제하고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유도하는 지자체의 노력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천시 관계자도 “지역 환경 영향에 대한 고려 없이 전력 수급 여건과 경제적 편익만을 우선시한 추가 건설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며 “5, 6호기가 모두 준공되는 2014년 이후 종합적인 사후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 뒤 재논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경제성을 고려할 때 석탄화력발전소 증설이 불가피하다는 주장도 있다. 최광림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 실장은 “에너지 다소비 업종이 국가의 핵심사업인 우리나라의 경우 전력 소비 증가는 피할 수 없다”며 “원자력발전에 대한 불안감, 신재생에너지의 한계 등으로 화력발전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국남동발전 영흥화력본부 관계자는 “기존 시설의 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여 오염물질 총량을 조절하고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영 기자 redoot@donga.com
#석탄#대기오염#미세먼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