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외국인 환자들 대구로… 의료관광이 뜬다

  • Array
  • 입력 2012년 1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계명대 동산병원 김준형 교수(성형외과)가 카자흐스탄 알마티동산병원 원격진료센터를 통해 현지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계명대 동산병원 제공
계명대 동산병원 김준형 교수(성형외과)가 카자흐스탄 알마티동산병원 원격진료센터를 통해 현지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계명대 동산병원 제공
“카자흐스탄은 대구의 해외의료관광을 위한 좋은 모델이 될 것입니다.”

차순도 계명대 동산의료원장은 14일 “특히 알마티 시에는 대구시와 동산병원에 대한 신뢰가 상당히 높아 의료관광 전망이 매우 밝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구와 동산병원은 이날 알마티에 있는 알마티동산병원에 ‘대구의료관광 홍보관’을 열었다. 홍보관은 카자흐스탄 전역에 대구의료관광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계명대가 16년 전인 1996년 인구 120만의 알마티에 ‘알마티동산병원’을 열었을 때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의료관광이나 외국인 환자 유치에 관심이 거의 없을 때였다. 이제 외국인 환자가 주요 고객으로 등장하면서 알마티동산병원은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한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지난달에는 알마티동산병원에 원격의료센터가 문을 열었다. 컴퓨터를 통해 대구∼카자흐스탄을 24시간 연결해 원격진료를 할 수 있다. 가령 성형수술이 필요한지 판단하기 위해 알마티 시민은 대구까지 올 필요 없이 원격화상으로 알 수 있다. 수술을 한 뒤 경과를 살피고 처방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계명대는 지난달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의 대형종합병원과 의료 교류 협약을 맺었다. 동산병원 성형외과 교수들은 아스타나 주민 20여 명에게 얼굴 성형수술을 해줬다. 카자흐스탄에는 아직 성형외과 분야가 없다.

대구시와 대구지역 주요 병원들의 이 같은 노력으로 올 들어 대구를 찾는 외국인 환자들이 크게 늘었다. 올해 상반기 대구의 외국인 환자는 4432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433명에 비해 30%가량 증가했다. 올해는 목표인 7000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파티마병원은 올해 9월 캄보디아 프놈펜에 대구파티마메디컬센터를 설치해 동남아시아 의료관광객을 유치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여성메디파크병원도 동남아를 대상으로 한 의료관광객 유치가 활발하며 산부인과 전문인 대구효성병원에는 아시아 전역에서 임산부들이 찾아올 정도로 인식이 높아졌다.

지난해 경북대병원 모발이식센터에 이어 올해 7월에는 동산병원 얼굴성형센터가 보건복지부의 외국인 환자 유치용 의료기술공모에 선정됐다. 호텔과 병원을 결합한 ‘메디텔’도 내년 12월 준공 예정으로 중구 동산동에 18층 규모로 짓는다. 홍석준 대구시 의료산업과장은 “대구의 의료관광산업 기반이 꾸준히 다져지면서 외국인 환자의 발길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며 “우선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의료관광시장을 적극 개척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권효 기자 boriam@donga.com
#대구#외국인#진료현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