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중증장애인 고용사업장 “감사에 시달리다 문 닫게 생겼어요”

  • Array
  • 입력 2012년 7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산 기장군 ‘동행과 나눔’

중증장애인 다수고용사업장인 부산 기장군 정관면 ‘동행과 나눔’에서 장애인들이 친환경 분필을 만들고 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중증장애인 다수고용사업장인 부산 기장군 정관면 ‘동행과 나눔’에서 장애인들이 친환경 분필을 만들고 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이럴 줄 알았다면 일을 시작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해도 너무합니다.”

중증장애인 고용사업장인 부산 기장군 정관면 용수리 ‘동행과 나눔’이 검찰수사에 이어 4개월째 감사원의 감사를 받으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석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이 시설은 보건복지부가 2010년 4월 전국 공모를 통해 선정한 사업장이다.

▶본보 2011년 12월 12일 A16면 참조… 부산 중증장애인 다수고용사업장 ‘동행과 나눔’…

이 사업장은 지난해 12월부터 중증장애인 32명을 고용해 복사용지 등 문구류를 생산하고 있다. 내년에는 중증장애인을 120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개원 당시 정부와 부산시로부터 시설비 20억 원을 지원받았다. 이곳에 근무하는 장애인들은 최저생계비보다 많은 월급을 받고 있다. 하루 6시간 기준 1인당 월급은 71만5000원.

그러나 올 3월 15일 감사가 시작된 이후 이사장을 포함한 직원 5명이 업무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동안 월급은 재단 이사장 개인 차입금으로 해결했다. 6월분 2200여만 원은 아직 지급하지 못했다.

이 시설은 2010년 8월 자산관리공사 공매를 통해 반석 측이 낙찰을 받았다. 당시 금융회사와 건축주 등이 유치권 설정 여부로 법정다툼을 벌이고 있었다. 반석이 낙찰을 받자 건축 관계자들이 불법점거를 시작하면서 일이 꼬였다. 법원 결정으로 지난해 1월 소유권 이전이 끝났으나 이들은 반석 측에 수억 원을 요구했다. 이를 거절하자 감사원과 검찰 등에 진정서를 제출했던 것.

지난해 2월 기장군 특별감사가 실시됐다. 또 부산지검 동부지청 특수부에서는 지난해 2, 3월 수사를 벌였다. 결과는 ‘혐의 없음’이었다.

그러나 올해 3월 감사원 감사가 다시 시작됐다. 지금까지 현장방문과 서류 및 자료요청, 전화통화 등 4개월째 고강도 감사가 이어지고 있다. 제출서류만 2박스가 넘는다. 직원 한 명은 감사 후유증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

반석 측은 “감사와 수사 때문에 시설운영은 뒷전”이라며 “장기차입 허가 등 절차상 하자는 있을 수 있지만 운영과정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 “감사원 감사에서 지적 사항이 나오면 빨리 처벌을 받겠다”며 “일단 감사가 빨리 끝나야 사업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윤태 감사원 전략과제감사반 감사관은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현재 예산집행과 보조금 관리 문제 등에 대해 감사를 하고 있다”며 “기동감사이다 보니 현장방문 등 사실관계를 확인할 내용이 많다”고 말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부산#장애인 고용#동행과 나눔#감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