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亞경기 요트경기장 ‘왕산마리나’ 난항

  • Array
  • 입력 2012년 6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경제청 “7월 착공”
주민들 “어업피해 보상 먼저”

22일 인천 중구 용유동 왕산마리나 예정 용지로 향하는 도로. 주민들이 대형 플래카드를 이용해 도로를 가로막고 있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22일 인천 중구 용유동 왕산마리나 예정 용지로 향하는 도로. 주민들이 대형 플래카드를 이용해 도로를 가로막고 있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에서 요트 경기장으로 활용하는 왕산마리나 조성사업이 내달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28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왕산마리나 사업은 당초 3월 착공할 예정이었지만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사 때 반드시 필요한 을왕산 토석(土石) 협의가 늦어지면서 사업이 지연됐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이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면서 7월에는 마리나 조성 공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지역 용유·왕산 앞바다에서 어업에 종사하는 어민들과의 어업보상 문제가 남아 있어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지는 의문이다.

인천아시아경기대회를 위해서는 2014년 6월 요트경기장 건설을 마무리해야 한다. 3개월의 시범 운영기간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 흉흉한 지역 민심


22일 인천 중구 왕산해수욕장 인근 마리나 공사 현장. 주민들이 공사 현장으로 연결되는 도로를 대형 플래카드로 막아놓았다. 대한항공 자회사인 ㈜왕산레저개발이 추진하는 ‘마리나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경기 화성시 전곡요트경기장을 활용하라’는 주장이 담겨 있었다.

해수욕장 인근에 있는 50대 횟집 여주인에게 ‘요트 경기장은 언제 착공하느냐’고 묻자 “인천경제청이 주민을 무시한 채 사업을 추진해 반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중구 을왕어촌계와 주민들에 따르면 인천경제청이 지난해 6월 주민설명회를 열어 왕산마리나 조성사업 사전환경성 검토 초안서 내용을 설명했다. 그러나 어업 종사자들은 어업 피해 조사내용이 현실과 차이가 많이 난다며 재조사를 요구했다.

어민들은 “인천경제청이 환경부에 의뢰해 2011년 5월 9일 작성한 사전환경성 검토 초안에는 왕산마리나 사업 예정지 주변 해역에 어장이 없는 데다 어업과 관련한 피해가 미미할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어 사업 추진을 결사반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어민들은 요트의 경우 해상 사고와 분쟁이 났을 때 어선어업법이 아닌 국제법을 적용받기 때문에 자칫 보상조차 받지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요트가 항해하는 항로뿐 아니라 어민들이 조업을 하는 해안가에서 20km 해상까지 조업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용유선주협회 소속 선주 신신성 씨(47)는 “왕산마리나가 운영되면 요트의 항로에서는 사실상 조업을 못해 어민 피해는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용유·왕산 지역 어민들은 자망을 이용해 낙지 꽃게 소라 광어뿐 아니라 젓새우를 잡고 있다.

○ ‘보상협의’는 실시계획 승인 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인천 중구 을왕동 산 143 일대 왕산해수욕장 인근 9만8604m²의 공유수면을 매립해 300척의 요트가 계류할 수 있는 왕산마리나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화·관광·레저복합도시, 지원시설사업 등으로 추진되는 왕산마리나 조성 사업은 해상방파제, 클럽하우스 등을 조성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전체 사업비만 1500억 원에 이른다.

인천경제청 영종개발과 관계자는 “마리나의 실제 주인은 대한항공 자회사인 ㈜왕산레저개발이지만 이에 대한 모든 인허가 절차는 인천경제청이 밟는 것으로 협약이 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환경부와 환경 관련 협의가 마무리된 상태로 7월 실시계획승인이 나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은 실시계획승인이 난 뒤 보상 물건 조사 등이 전반적으로 이뤄지고 이때 어민 피해에 대한 조사도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인천아시아경기대회#요트 경기장#왕산마리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