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측근이 장진수에 준 4000만원엔 노무사 돈 포함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3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입막음 위해 돈 갹출 의혹
임태희 前실장 역할 촉각… 在美 최종석 “조사받겠다”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의혹과 관련해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증거인멸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최종석 전 대통령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이 29일 검찰 소환 조사를 받는다. 또 이동걸 고용노동부 장관 보좌관이 2010년 9월 장 전 주무관에게 전달한 변호사 비용 4000만 원에는 민간인인 공인노무사가 낸 돈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장 전 주무관의 입막음을 위해 공인노무사까지 동원해 비용을 추렴했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 증거인멸 지시 의혹 본격 수사

검찰은 26일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 전 행정관에게 소환 날짜를 통보해 조사를 받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최 전 행정관은 증거인멸 지시 의혹을 받고 있는 청와대와 총리실 전직 직원 가운데 처음으로 피내사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된다. 사실상 본격적인 검찰 수사의 신호탄이다. 장 전 주무관이 지난주 두 차례 받은 검찰 조사는 폭로 내용에 대한 참고인 조사였다.

검찰은 또 2010년 7월 초 장 전 주무관의 증거인멸에 앞서 1차 증거인멸을 실행한 것으로 알려진 장 전 주무관의 전임자 김모 씨 등 3명도 이날 소환 조사했다. 최 전 행정관 조사 이후 이영호 전 대통령고용노사비서관, 진경락 전 총리실 기획총괄과장 등에 대한 계속된 소환 조사가 예고됐다.

○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에 관심 집중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면서 고용부 장관을 지낸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의 증거인멸 개입 또는 인지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장 전 주무관에게 4000만 원을 건넨 사람이 임 전 실장의 측근인 이 보좌관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장 전 주무관은 19일 “2010년 8월 말 지나서 최 전 행정관의 전화를 받고 서초역에 나가니 고용부 간부가 4000만 원을 줬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보좌관은 임 전 실장이 2009년 9월∼2010년 7월 고용부 장관을 지낼 때 임 전 실장을 보좌했다. 또 장 전 주무관에게 4000만 원이 건네진 때는 임 전 실장이 청와대로 자리를 옮긴 지 약 2개월 만이다. 임 전 실장은 또 장 전 주무관에게 4000만 원이 건네진 시기에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과 진 전 과장의 가족에게도 명절 금일봉을 전달했다.

한편 이영호 전 비서관이 장 전 주무관에게 건넨 2000만 원을 전달한 사람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고용부 산하 공기업인 근로복지공단 기획이사로 일했던 이우헌 씨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씨는 현재 코레일유통 사업본부장이다.

○ 임 전 실장 연루 의혹 부인

이 보좌관은 26일 동아일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4000만 원은 임 전 실장과 전혀 관계없다. 부정한 돈이 아니며 입수 경로는 검찰에서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이 보좌관은 “2010년 8월 지인들과 만나 ‘이 전 지원관과 진 전 과장이 불쌍하게 됐다’는 이야기를 하다가 변호사비라도 모으자는 이야기가 나왔다”며 “돈은 노무사 1명 등 몇 명이 100만∼1000만 원씩 모았다”고 해명했다. 이 보좌관은 “아직 검찰 소환 통보를 받지 않았지만 검찰에서 조사를 받은 뒤 누가 돈을 모았고 어떻게 전달했는지 모든 과정을 언론에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KT 노조위원장 출신인 이 보좌관은 이영희 전 장관 당시인 2008년 4월 노동부(현 고용부)에서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일하기 시작해 지금까지 임태희, 박재완, 이채필 등 4명의 장관을 거쳤다.

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신민기 기자 minki@donga.com  
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민간인불법사찰#임태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