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번지는 다리 싸움… 영종-용유 주민 vs 민간사업자도 갈등

  • Array
  • 입력 2012년 1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청라~영종도 잇는 제3연륙교 건설 찬반 공방

서울 도심과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인천공항고속도로. 민간사업자는 인천공항고속도로를 운영하면서 정부로부터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7909억 원의 적자운영비 보조금을 받았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서울 도심과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인천공항고속도로. 민간사업자는 인천공항고속도로를 운영하면서 정부로부터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7909억 원의 적자운영비 보조금을 받았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인천시가 청라국제도시와 영종도를 잇는 제3연륙교를 상반기에 착공하기로 결정하면서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존 연륙교를 운영하는 민간사업자들이 손실을 우려해 다리 건설에 반대하자, 영종하늘도시 입주 예정자와 영종·영유 주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제3연륙교(총연장 4.88km) 건설을 놓고 민간사업자가 반대 의견을 내자, 영종 주민과 인근 섬 주민들이 민간사업자를 비난하고 나서 또 다른 갈등을 빚고 있는 것.

인천국제공항고속국도 민간투자사업 시행자인 신공항하이웨이㈜는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3연륙교에 대한 인천시의 ‘선착공 후보상협의’ 입장에 대해 반대 의견을 밝혔다. 신공항하이웨이㈜ 측은 제3연륙교를 먼저 착공하고 나중에 보상협의를 하겠다는 것은 시가 손실 보상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겠다는 것으로밖에 생각할 수 없다며 시를 비난했다. 제3연륙교를 건설하면 국가재정이 낭비될 것이라는 주장도 펼쳤다. 인천대교㈜ 역시 제3연륙교가 건설되면 인천대교의 통행량이 급격히 줄어 인천대교가 실패한 프로젝트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며 반대 의견을 밝혀왔다.

이 같은 민간사업자들의 주장에 대해 영종하늘도시 입주 예정자와 영종·용유, 무의도 주민들은 수십 년째 낙후된 지역의 개발을 민간사업자가 반대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영종·용유, 무의도 주민들은 “신공항하이웨이가 인천공항고속도로를 운영하면서 정부로부터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7909억 원, 인천대교는 69억 원을 받았다. 제3연륙교는 당초 계획대로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제3연륙교 건설이 국가재정의 중복투자와 낭비라는 지적에 대해 공항 이용객과 공항 종사자, 영종·용유 지역주민, 영종하늘도시 입주민들의 불편을 고려하지 않는 민간사업자의 이기주의적 발상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인천공항고속도로와 인천대교를 이용하는 옹진군 신도 시도 모도 장봉도 주민들도 지역발전을 위해 반드시 제3연륙교가 6월 안에 착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영종하늘도시 입주 예정자들은 국토부 등 정부가 적자운영비 보조금(MRG) 협약을 밀실에서 해 놓은 상황에서 모든 손실 보상을 100% 시에 떠넘겨 그 책임을 인천시민에게 돌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2월 국토부 대규모 집회에 이어 제3연륙교 건설에 반대하는 민간사업자의 회사 앞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다. 영종하늘도시 입주 예정자들은 현재 아파트 건설사를 대상으로 ‘아파트 계약 해제 및 과대광고로 인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진행 중이다.

아파트 분양가에 제3연륙교 건설비용을 이미 지급한 영종·청라 입주 예정자들은 제3연륙교 건설계획은 1997년 국토부에서 승인한 2011 인천도시기본계획과 2003년 정부에서 승인한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에 포함돼 있는 만큼 당초 계획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종하늘도시 입주 예정자 대표 연합회 정기윤 회장(54)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인천공항고속도로와 인천대교의 통행료가 한국도로공사를 통해 정부가 만들고 운영하는 고속도로의 통행료에 비해 3배 가까이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며 “정부가 책임질 일인데 그 손실보상을 인천시가 책임지라는 식의 주장을 누가 이해하겠느냐”고 비난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