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필 고용부장관 후보자 ‘돈봉투 수수’ 의혹 언론제보 누가?

  • Array
  • 입력 2011년 5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前부하직원 “난 제보 안했다”

전직 고용노동부 직원이 “이채필 고용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탁성 금품을 수수했다”고 주장했다는 언론보도로 논란이 커진 가운데 정작 당사자는 “나는 제보하지 않았다”고 밝혀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이 후보자가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하면서 이 후보자를 둘러싼 돈봉투 수수의혹이 ‘진실게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11일 고용부에 따르면 전직 노동부(현 고용부) 민원실 직원(별정직 6급) 김모 씨는 최근 일부 언론을 통해 “2003년 7월 당시 노동부 총무과장이던 이 후보자에게 ‘나를 민원실장(5급 사무관)으로 승진시켜 달라’며 돈봉투를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자신의 부인이 경기 안양시 범계역 인근에 위치한 이 후보자 아파트를 찾아가 이 후보자의 부인에게 고급 화장품과 현금 1000만 원이 든 한지상자를 건넸다는 것. 김 씨는 승진이 되지 않자 이 후보자에게 ‘돈을 되돌려 달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석 달 뒤 노동부 청사 내 총무과장실에서 현금을 돌려받았다고 김 씨는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2003년 말 퇴직했다.

이 후보자는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이 후보자는 11일 통화에서 “김 씨 자신이 우리 집을 방문해 아내에게 봉투를 건넸다”며 “당시 아내가 전달받은 것도 고급 화장품과 현금 1000만원이 들어있는 한지상자가 아니라 ‘과장님이 보실 자료’라는 행정봉투였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봉투를 뜯어보지도 않고 다음 날 김 씨를 총무과장실로 불렀다”며 “김 씨가 오지 않아 아예 김 씨가 근무하는 1층 민원실로 내려가 다른 직원들 앞에서 ‘청탁을 하지 말라’고 훈계하며 봉투를 되돌려줬다”고 설명했다.

또 이 후보자는 “민원실장 자리는 시험을 거쳐야 갈 수 있는 데다 별정직인 김 씨는 응시자격이 없었다”며 “김 씨의 퇴직 경위도 그해가 정년퇴직 시기였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고용부 인사계에 확인한 결과 김 씨는 1946년생으로 별정직 근무상한연령(57세)이 되자 2003년 12월 31일 퇴직했다.

또 2003년부터 현재까지 고용부 민원실에서 근무 중인 김모 주무관은 “2003년 여름 이 후보자가 민원실로 내려와 김 씨에게 화를 내면서 노란봉투를 책상 위에 던진 기억이 난다”며 “이 후보자가 ‘왜 이렇게 사느냐’고 말하자 김 씨의 얼굴이 빨개졌다”고 회상했다. 수십 차례의 통화 시도 끝에 11일 오후 11시경 전화를 받은 김 씨는 인사 청탁 건에 대해 묻자 “그런 거 없다. 내가 뭔 상관이냐. 나는 제보 안했다”며 화를 낸 뒤 전화를 끊었다.

일각에서는 이 후보자를 음해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이 후보자는 “김 씨가 가명을 써 언론사에 제보한 것으로 보인다”며 “김 씨와 언론사를 상대로 정정보도 요청과 명예훼손 소송 등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