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충북]“과학벨트 약속 지켜라”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2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李대통령 ‘원점서 재추진’ 발언에 충청권 강력 반발
정치권-민관 합동 ‘서명운동-대규모 규탄 집회’ 나서

이명박 대통령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입지 선정을 사실상 백지 상태에서 다시 추진하겠다고 언급한 데 대해 충청권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설 연휴가 끝나자마자 일부 지역에서는 규탄집회가 열렸고 지역 정치권과 자치단체, 시민사회단체 등은 대규모 서명운동과 집회를 열 예정이어서 이 문제가 자칫 제2의 ‘세종시 사태’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8일 충청권 지자체와 의회 등에 따르면 대전시의회와 충남도의회, 충북도의회 등 3개 시도의회와 기초의회는 15일 서울 국회의사당 본관 앞에서 470여 명의 지방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과학벨트 사수 결의대회’를 갖기로 했다. 3개 시도의회 의장은 7일 오후 대전에서 모여 상경 궐기대회와 정치권 및 주민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었다.

같은 날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민관 공조 방안 마련 간담회’는 시조일관 격앙된 분위기였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세종시도 느닷없이 수정안이 나와 국론만 분열시키더니 과학벨트도 세종시와 같은 수순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박병석 의원(대전 서갑)은 “지난해 12월 교육과학기술부가 충청권에 과학벨트를 조성해야 한다는 뜻을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했고 정부가 발주한 용역 연구기관에서도 충청권이 최적지임을 거듭 확인한 바 있다”며 “당선됐으니 공약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면 선거는 필요 없다는 뜻이며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도 “이번 사태는 충청권 홀대 차원을 넘어 대통령이 권력을 사유화해 농간을 부리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밖에 과학벨트 사수 충남 연기군대책위원회는 조치원역 광장에서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학벨트 충청권 공약 백지화 발언’ 규탄대회를 열었다. 또 충북경실련은 성명에서 “각 지역이 (과학벨트 유치를 위해) 이전투구에 빠져든다면 국가균형발전도, 지방 회생도 요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8일 오전 청주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미래경영포럼 조찬모임에서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은 “과학비즈니스벨트는 반드시 충청권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과학벨트의 핵심 시설인 기초과학기술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지진 위험이 없는 암반지역에 660만 m²(약 200만 평) 이상의 용지가 필요한데 현재로는 충청권이 유일하다”고 말했다. 또 그는 “KTX오송역이 생겨 충북이 한반도 교통의 중심지가 됐을 뿐만 아니라 대덕연구단지와 오송·오창의 BT, IT단지와의 접근성을 고려해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로는 충청권이 최적”이라고 말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