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色다른 박물관들이 온다

  • Array
  • 입력 2011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어린이 전용, 구석기 유적, 백제시대, 옹기… 수도권 각종 테마 박물관 올해 개관

올 한 해 수도권 곳곳에 다양한 테마의 이색 전시장들이 잇달아 개관한다. 경기 남양주시 유기농박물관(왼쪽)은 세계유기농대회에 맞춰 문을 열 예정이고 경기 연천군 전곡선사박물관(가운데)과 서울 송파구 한성백제박물관은 각각 구석기와 백제시대를 생생하게 재현하게 된다. 사진 제공 각 지방자치단체 및 기관
어린이 전용 박물관이 올 7월 경기 용인시에 문을 연다. 또 구석기와 백제시대를 체험할 수 있는 역사박물관이 각각 올 5월과 12월 개관한다. 이 밖에도 올 한 해 수도권 곳곳에 이색 박물관과 미술관 등 전시장이 잇달아 들어선다. 새로 문을 여는 전시장들은 수도권 동서남북에 걸쳐 고르게 분포한 데다 다양한 테마 및 규모를 갖춰 가족 나들이 장소로 인기를 모을 것으로 전망된다.

○ 대형 박물관 잇달아 개관


그동안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박물관은 대부분 대형 박물관의 부속시설이었다. 그러나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에 들어서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순수하게 어린이를 테마로 추진된 국내 첫 어린이 전용 박물관이다. 그런 면에서 기업이나 단체가 운영하는 다른 어린이박물관과도 성격이 다르다. 전체 2만6896m²(약 8100평)의 터에 지하 1층, 지상 3층, 총건축면적 1만619m²(약 3200평) 규모다. 이야기하는 박물관, 살아있는 박물관, 글로벌 가치를 구현하는 박물관 등 5가지 비전에 맞춰 9개 전시실 및 200여 개의 체험공간으로 꾸민다. 연령별로 자연,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 및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에 앞서 5월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선사유적 박물관인 ‘전곡선사박물관’이 경기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에 들어선다. 7만2599m²(약 2만2000평)에 이르는 넓은 땅에 거대한 동굴 형태의 전시관으로 이뤄졌다. 이곳에는 전곡리 구석기 유적지에서 발견된 아슐리안 주먹도끼(찍고 자르는 기능을 갖춘 도끼) 등 다양한 유물이 전시된다. 또 인류의 진화과정을 비롯해 환경에 적응하는 인류와 동물 등을 생생하게 재현한다. 고고학을 쉽게 배울 수 있는 고고학체험교실도 운영된다. 석기 만들기, 불 피우기, 가죽옷 만들기 등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박물관 개관에 맞춰 미국 스미스소니언박물관, 네덜란드 레이던민족학박물관 등과 공동으로 특별전시회를 열 예정이다.

‘한성백제박물관’도 추진 4년 만인 올해 말에 문을 연다.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에 들어서는 한성백제박물관은 지하 3층, 지상 2층, 총건축면적 1만9297m²(약 5800평) 규모다. 지난해 10월 완공된 박물관 건물은 풍납토성의 역사성과 해양국가 백제를 상징하는 배 모양 이미지가 반영됐다. 현재 전시물 제작 및 설치가 한창이며 첨단 정보기술(IT)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전시기법이 도입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올 12월 예비 개관해 운영상의 문제점을 최종 확인한 뒤 내년 4월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개성 만점’ 작은 전시장 눈길

기초자치단체가 건립한 전시장들도 속속 문을 연다. 규모는 작지만 저마다 개성이 뚜렷한 것이 특징. 올 10월 경기 부천시 오정구 여월동 여월택지개발지구에 개관하는 옹기박물관이 대표적이다. 이곳은 조선시대 대규모 옹기 생산지다. 옹기박물관은 3381m²(약 1000평)의 땅에 총건축면적 2130m²(약 640평) 규모로 전시실과 체험실 등으로 이뤄졌다. 야외에는 옹기를 굽던 가마터와 움집이 재현된다. 부천시는 박물관에 전시할 옹기 관련 자료와 유물을 기증받고 있으며 별도로 기증자전시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경기 남양주시 조안면 삼봉리에는 유기농박물관이 개관한다. 남양주시가 유치한 세계유기농대회 개최에 맞춰 올 9월 문을 열 예정이다. 유기농 관련 자료 전시실과 온실, 체험농장이 들어서고 농민들이 생산한 유기농산물 판매처도 만들어진다. 이에 앞서 5월에는 양평군립미술관이 양평읍 양근리 일대에 들어선다. 지하 1층, 지상 3층, 총건축면적 4184m²(약 1200평) 규모다.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친환경 전시장으로 지은 것이 특징이다.

이성호 기자 starsky@donga.com
김범석 기자 bsis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