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바집 게이트’]‘브로커 유 씨 정관계 로비의혹’ 갈수록 확산

  • Array
  • 입력 2011년 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드러나는 전방위 로비… 해외도피 시킬만큼 강한 파괴력?

건설업체 비리 정도로 보였던 건설현장식당(일명 함바집) 로비의혹 사건이 단순한 금품 비리 차원을 넘어 고위공무원, 지방자치단체장, 공기업, 국회의원 등 정관계로 확산되고 있다. 더욱이 강희락 전 경찰청장이 함바집 브로커 유모 씨(64·구속기소)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받은 데 이어 자신에 대한 수사를 막기 위해 유 씨에게 해외 도피를 권유했다는 정황이 포착돼 충격을 주고 있다.

○“전직 경찰총수가 범인 도피 권유”

서울동부지검은 강 전 청장이 지난해 8월경 ‘함바집’ 브로커 유 씨에 대한 고소사건 수사가 시작되자 “4000만 원을 주며 해외에 잠시 나가 있는 것이 어떠냐”고 제의했다는 유 씨의 진술에 따라 내주 초 강 전 청장을 소환해 사실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당시 유 씨는 건설업자들로부터 고소를 당한 상태였다. 서울동부지검은 9월경부터 함바집 로비 사건을 내사하기 시작했다. 검찰은 강 전 청장이 고소사건 수사과정에서 자신의 금품수수 사실이 드러날 것을 우려해 유 씨를 도피시키려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수사상황에 대해 함구해온 검찰은 이날 “도피를 권유한 정황이 일부 나왔다”며 이례적으로 혐의 일부를 확인해줘 눈길을 끌고 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전직 경찰 총수의 범인 도피 시도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또 3500만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이길범 전 해양경찰청장은 1일 지인들과 함께 베트남으로 출국하려다 공항에서 출국금지 사실을 알고 출국을 포기했다. 이 전 청장이 H건설 전 대표가 구속된 H건설의 인천 아파트를 분양받은 과정도 석연치 않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김병철 울산경찰청장과 양성철 광주경찰청장 등 치안감급 현직 간부를 포함해 전현직 10여 명의 경찰 간부들이 청탁이나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돈을 받았다는 의혹까지 제기돼 경찰은 초긴장 상태다. 검찰은 “유 씨가 다른 경찰 간부들에게도 룸살롱이나 골프 접대 등 향응을 수시로 제공했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지난해 말경 서울동부지검 관계자가 “깊은 바닷속으로 들어가다 보면 보물도 건져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대한민국을 뒤흔들고 있는 대형 ‘로비 스캔들’이 정초부터 터졌다.

○정관계에도 줄 대기

유 씨가 이름을 바꿔가며 후원금을 납부한 국회의원만 10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를 주위 사람들에게 과시하기도 했다. 유 씨가 민주당 조영택 의원에게 500만 원, 한나라당 이군현 의원의 지역구(통영) 문화단체에도 기부금을 각각 준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에도 로비를 위한 ‘씨’를 심어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젊었을 때 알게 된 사람인데 2008년 10월 갑자기 후원을 하겠다고 연락이 와서 정식으로 법적 절차를 거쳐 후원을 하라고 했다”고 해명했다. 검찰은 유 씨가 국회의원 등 정치인 여러 명에게도 후원금을 전달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 돈에 대가성이 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유 씨는 전직 장차관과 전현직 공기업 사장은 물론 현직 지방자치단체장 등에게도 로비를 벌인 정황이 포착됐다. 현직 차관급 인사도 2008년 유 씨로부터 각종 이권 청탁과 함께 2500만 원을 건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전직 장관 L 씨는 자신의 동생 명의 계좌로 1억5000만 원이 입금된 것과 관련해 “동생이 건설업자와 돈거래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나와는 무관하다”고 연관성을 부인했다. L 씨의 동생은 7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유 씨를 2000년 초반에 알게 됐고, 아파트 중도금이 모자라 유 씨한테서 1억5000만 원을 빌렸다가 모두 갚았고 지금은 내가 받을 돈이 1억3000만 원이나 된다”며 “내가 유 씨에게 형님을 소개시켜 준 적이 있지만 금품거래와는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 동아닷컴 인기화보 》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