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피플&피플/“반값” 외치며 창업 뛰어든 대학생들

  • Array
  • 입력 2010년 7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인하벤처클럽’ 주경민 김현석 김원태씨, 할인쿠폰 사이트 대박 예감

다음 달 2일 ‘반토막 티켓’이라는 공동구매 사이트를 개설하는 인하대 김원태, 주경민,김현석 씨(왼쪽부터)가 20일 인천 남구 용현동 인하대 캠퍼스에서 성공적인 창업을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다음 달 2일 ‘반토막 티켓’이라는 공동구매 사이트를 개설하는 인하대 김원태, 주경민,김현석 씨(왼쪽부터)가 20일 인천 남구 용현동 인하대 캠퍼스에서 성공적인 창업을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소비자와 업주, 업체 모두가 만족하는 ‘공동구매 사이트’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인하대 창업동아리인 ‘인하벤처클럽’ 출신인 주경민(27·경영학과 4년), 김현석(25·컴퓨터공학과 2년), 김원태 씨(25·경영학과 3년)는 여름방학인 요즘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내달 2일 창업동아리 등을 통해 쌓아 온 경험과 아이디어를 모아 ‘반토막 티켓’(www.bantomak.com)이라는 회사를 설립하기 위해 밤낮으로 뛰고 있기 때문이다. 반토막 티켓은 일종의 단체 할인구폰 사이트로 미국의 ‘그루폰(Groupon)’을 벤치마킹해 만든 회사다. 그룹과 쿠폰의 합성어인 그루폰은 창업 1년 반 만에 연매출 3억5000만 달러(약 4235억 원)를 올리고, 올해 유럽 진출을 선언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가치만 13억5000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된다.

미국 그루폰 벤치마킹해
‘반토막 티켓’ 내달초 오픈


이들은 대학생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주경민), 제16회 대한민국 학생 발명 전시회 산업자원부장관상(김현석),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한국대표 및 공학부분 국내 최초 수상(김원태) 등 대학에 들어와 창업을 위한 ‘스펙’을 차곡차곡 쌓아왔다. 그리고 올해 초부터 창업을 위한 아이템 찾기에 나섰다. 그러다 사업주와 소비자 모두를 만족시키면서 영업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반값 사이트’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다.

이들은 ‘서울의 모든 것이 반토막 난다’란 슬로건을 앞세워 영업전선을 누비고 있다. 김현석 씨는 “반토막 티켓은 인터넷과 오프라인 등을 통해 검증된 음식점이나 전시회, 여행사, 공연, 뷰티 숍 등을 대상으로 한다”며 “이들을 대상으로 계약한 뒤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해당 업체나 상품 한 곳만을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홍보를 통해 사업주가 요구하는 인원 수(손익분기점에 해당하는 인원)를 넘기면 계약이 성사되고 소비자에게 50% 할인된 티켓(쿠폰)이 제공된다. 소비자는 반값 티켓을 받기 위해 해당 금액을 입금시키고 반토막 티켓 측은 일정 수수료를 얻는 방식이다. 업주가 원하는 인원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계약은 무효다. 레스토랑 업주는 음식 값 등을 절반으로 할인해 주지만, 가입한 사람들이 낸 돈을 일시불로 받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장점이 있다. 소비자는 50% 할인된 가격으로 각종 음식이나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업체홍보-염가이용 ‘윈윈’
식당 등 10여곳 이미 계약


주 씨는 “하루 한 가지 서비스 상품만 집중 판매하는 방식인 데다가 인터넷과 트위터 등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입소문 마케팅이 이뤄지는 장점이 있다”며 “높은 광고비용을 내야 하는 업주로서는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토막 티켓은 현재 서울 강남구 논현동 소재 레스토랑인 소 와이 워리(So Why Worry)를 비롯해 서울 연극센터, 일본여행 전문 ‘여행박사’ 등 10여 개 업체와 계약을 마친 상태다.

주 씨 등은 “경쟁이 치열하고 변화가 빠른 정보기술 벤처 시장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반드시 회사를 성공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