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전통시장을 젊게” 캠퍼스군단 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아주머니, 추워서 그런지 떡이 굳었어요” “그럴 땐 반죽하듯이 손으로 펴주면 돼. 그럼 부드러워져.” 2일 오후 1시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동 제일시장. 고려대 서어서문학과 2학년 유승연 씨(22·여)의 질문에 노점상 황성분 씨(65·여)가 빙그레 웃으며 말했다. 영하 10도에 가까운 추운 날씨였지만 두 사람은 마치 모녀처럼 다정하게 떡볶이를 만들고 어묵 국물을 우려냈다. 유 씨는 이날로 4일째 제일시장 내 떡볶이 노점인 ‘옛집’에 출근하고 있다. 얼핏 평범한 ‘알바생’으로 보이지만 유 씨는 어엿한 컨설턴트로 이곳에서 일하고 있다. 제일시장 활성화를 위해 ‘100일 프로젝트’를 시작한 5개 대학 연합동아리 ‘젊은 도전’ 팀원 중 1명으로 현장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이다.
[대학연합동아리 ‘젊은 도전’, 의정부 제일시장 컨설팅]


이야기가 흐르는 노점, 떡볶이 소재 클럽 파티 등
“바꿔 바꿔” 100일 대장정


○ 전통과 젊음의 만남


2일 경기 의정부시 제일시장 내 떡볶이 노점 ‘옛집’에서 고려대생 유승연 씨(왼쪽)와 주
인 황성분 씨가 함께 음식을 준비하고 있다. 의정부=이성호 기자
2일 경기 의정부시 제일시장 내 떡볶이 노점 ‘옛집’에서 고려대생 유승연 씨(왼쪽)와 주 인 황성분 씨가 함께 음식을 준비하고 있다. 의정부=이성호 기자
젊은 도전은 서울대와 고려대, 성균관대, KAIST, 포스텍 등 5개 대학 학생 20명으로 구성된 연합동아리다. 이들은 지난달 27일 제일시장과 자매결연하고 100일간 ‘문화가 흐르는 시장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학생들의 활동은 주차장이나 아케이드 설치 같은 시설 현대화보다는 전통시장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우선 떡볶이점 등 대표적인 점포 4곳을 선정해 명소화하는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역사와 철학, 이야기가 있는 점포를 만들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먹고 놀다 갈 수 있는 곳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와 함께 떡볶이와 전통주를 소재로 한 클럽 파티 등을 열어 젊은 손님을 유치할 계획도 추진 중이다. 660여 개 점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시장지도를 만들고 스타 요리사를 초청해 요리 강습도 열 예정이다.

젊은 도전 대표인 박효수 씨(27·서울대 산업공학과 4학년)는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들은 전문 컨설팅을 받기가 쉽지 않다”며 “최일선 중소기업인 전통시장 점포들에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젊은 도전의 100일 프로젝트가 본격화되면서 디자인과 조리과학을 전공하는 홍익대와 경희대 학생들이 가세해 현재 팀원은 35명으로 늘어났다.
[안양대 학생들 중앙시장에 식당 열어
]

작년 빈점포 창업팀 결성, 상인들 손맛 노하우 배워
온라인 마케팅 등 새 바람


○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


아예 전통시장에서 창업을 하는 대학생들도 등장했다.

안양대 무역유통학과 4학년 김동욱 씨(25)는 후배들과 함께 4일 안양시 안양4동 중앙시장에 40m²(약 12평) 규모의 식당 ‘민들레 쉼터’를 열었다. 이곳에서는 가락국수와 주먹밥, 커피, 녹차 등을 판매한다. 가격도 주먹밥 1000원, 가락국수 2500원 등으로 저렴하다.

젊은 손님을 유치하기 위해 식당을 찾는 손님들의 사진과 동영상을 웹 블로그와 카페에 올리는 온라인 마케팅을 실시한다.

학생들의 창업을 위해 안양대는 지난해 9월 학교 차원에서 ‘전통시장 빈 점포 창업팀’을 결성했다. 학생들은 상인들의 도움을 받아 메뉴 선정 및 식자재 공급, 위생관리 방법을 배웠다. 점포 임차료와 인테리어 비용 등 2000만 원의 예산은 경기도와 안양시가 1년 뒤 환급하는 조건으로 무이자로 지원했다.

이처럼 대학생들이 전통시장에 눈길을 돌리는 데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많다. 안양시 관계자는 “전통시장과 대학생들의 만남은 새로운 산학협력의 모델이 될 것”이라며 “취업난을 겪고 있는 대학생과 불황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모두에 희망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성호 기자 stars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