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30조원 개발보상비에 인천이 흥청

  • 입력 2009년 9월 2일 06시 41분


코멘트
검단 신도시-亞경기장 건설 등 각종 사업에 막대한 돈 풀려
부동산 급등 명품 쇼핑 행렬
일부선 과소비 부작용 우려

독일 수입차 판매원인 A 씨(43)는 요즘 서구 검단지역을 자주 찾아 홍보활동을 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거액의 토지보상금이 조만간 지급될 예정이어서 토지보상 대상자를 타깃으로 차량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 경제자유구역과 신도시 등 각종 개발과 관련해 인천지역에 거액의 토지보상금이 풀리면서 소비성향 등 사회 풍속도도 달라지고 있다.

○ 수백억원대 수령자도 수두룩

지난달 31일 인천시와 한국토지공사, 대한주택공사에 따르면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인천지역에 이미 지급됐거나 지급 예정인 토지 보상 등 각종 보상금 액수가 무려 30조 원대에 달한다. 7조 원 규모로 보상 금액이 가장 큰 검단신도시의 경우 12월 토지 소유주에게 보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토지보상 면적은 약 1814만 m²(약 549만6969평)로 300억 원대 10여 명, 100억 원대 20여 명, 50억 원대 10여 명 등 거액의 보상금 수령자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2014 인천 아시아경기대회 경기장 신축과 관련해 남동경기장 7000억 원, 주경기장 2000억 원 등에 1조 원 안팎의 보상금이 풀릴 예정이다. 또 경인아라뱃길(옛 경인운하) 사업과 관련해 인천터미널 용지 보상 등에 약 8000억 원대의 보상금이 지급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에서는 2007년 시작된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하늘도시(영종지구) 개발과 관련해 5조 원의 보상금 가운데 3조 원 이상이 지급된 상태다. 최근에는 영종도의 남은 땅 1765만 m²(약 534만8484평)의 개발 계획도 세워져 보상금 규모는 1차보다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서구 가정 오거리(루원시티, 1조8000억 원대) 개발 사업을 비롯해 140여 개의 옛 도심 재개발 사업에서도 천문학적인 규모의 보상이 이뤄졌거나 예정되어 있다.

○ 소비 성향 등 사회 분위기도 달라져

대규모 보상금이 한꺼번에 풀리면서 지역 분위기도 달라지고 있다. 개발 예정지의 이주가 본격화되면서 인근 부동산 시세가 뛰고 있다. 특히 개발 지역 인근 전세금과 주택 값이 크게 올랐다. 보상금을 받은 사람들이 인근에 토지를 다시 사들이면서 미개발 지역의 토지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것. 실제로 강화도를 비롯해 옹진군 북도면(시도, 신도) 등 섬 지역의 토지 값이 폭등했다.

소비성향도 달라졌다. 명품 매장이 부족한 인천지역 백화점에서는 쇼핑이 어렵다며 명품 매장을 갖춘 서울의 백화점으로 ‘원정 쇼핑’을 가는 사람도 늘고 있다. 2년 전 영종도에서 토지보상을 받은 주부 C 씨(47)는 “지난해 서울의 백화점에서만 5000만 원이 넘는 금액을 썼다”고 주위 사람들에게 자랑할 정도였다. 또 10년 전만 해도 인천에 없던 수입차 대리점이 인천 남동구 구월동(대구월 사거리 인근)을 중심으로 앞 다퉈 진출하고 있다. 수입차 대리점이 몇 년 새 속속 입점해 없는 브랜드가 없을 정도로 외제차 수요가 늘고 있다.

보상금을 둘러 싼 친인척 간 갈등도 빚어지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검단신도시 개발로 100억 원대 보상금을 받을 예정인 B 씨(46)는 3월 보상금 문제로 작은아버지(55)와 말싸움을 하다 둔기로 때려 숨지게 했다. 검단에서 30년째 살고 있는 유모 씨(56)는 “토지보상을 받은 사람들 중 상당수가 인천의 미개발 지역에 다시 땅을 사고 있어 전반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오르고 있다”며 “외제차를 굴린다고 눈총을 주는 동네 분위기도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