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 가능 수질로” 오염 심한 34곳 집중관리

  • 입력 2009년 4월 28일 02시 55분


‘4대강 살리기’ 중간보고대회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4대강 살리기 합동 중간보고대회’에서 “이 사업은 국가의 백년대계와 인류의 공통과제인 기후변화에 대비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4대강 살리기’ 중간보고대회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4대강 살리기 합동 중간보고대회’에서 “이 사업은 국가의 백년대계와 인류의 공통과제인 기후변화에 대비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 윤곽

《27일 윤곽을 드러낸 정부의 4대 강 살리기 사업은 물 부족 해소와 홍수 피해 예방이라는 본래의 취지를 충실히 살리되 수질개선과 생태복원을 통해 강 고유의 수변공간을 조성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하지만 일각에서 환경오염 우려를 제기하는 데다 한반도 대운하 사업의 사전포석이라는 의혹도 가라앉지 않고 있어 앞으로 사업을 본격화하는 과정에서 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준설-제방강화로 홍수예방… 실개천 500곳 복원

○ 4강(江) 4색(色)의 특성별 추진

정부는 4대 강 각각의 특성을 살려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한강은 강바닥을 파내는 준설(5000만 m³)과 제방 보강(129km)을 통해 남한강 유역의 홍수를 예방하는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178km에 이르는 생태하천과 304km의 자전거 길도 만든다.

낙동강은 퇴적토 4억2000만 m³를 준설하고 313km가량의 노후제방을 보강해 홍수 피해를 줄이도록 했다. 하굿둑의 배수문도 475m에서 760m로 늘린다. 중소 규모 댐 2개를 건설하고 농업용 저수지 31개의 수위를 높여 더 많은 물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낙동강에는 4대 강 중 가장 많은 8개의 보(洑)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수량을 10억1000만 m³가량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생태하천(212km)을 만들고 농경지(39.1km²)도 단계적으로 정리한다. 금강은 하천 내 경작지(30.1km²)를 단계적으로 정리하고 농업용 저수지 31개의 수위를 높여 수질을 개선하는 한편 생태계도 복원할 계획이다. 충남 공주시와 부여군 등을 연결하는 67km 뱃길을 복원해 문화관광 루트도 만든다. 영산강도 퇴적토를 준설(2000만 m³)하고 하굿둑 배수문을 240m에서 480m로 증설해 홍수 방어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농업용 저수지 13개의 수량을 늘리고 광주와 전남 목포시를 오가는 뱃길(80km)도 만든다.

○ 가동보 설치와 유량 확대로 수질 개선

아름다운 수변 공간의 전제는 수질 개선이다. 정부는 4대 강 살리기 사업의 핵심 목표가 강의 수질을 자유롭게 수영할 수 있는 ‘좋은 물’ 수준으로 개선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좋은 물이란 정수처리를 거친 뒤 생활용수로 쓰거나 수영이 가능한 정도의 수질로 2급수 이상이어야 한다.

당초 정부는 2006년에 수립한 ‘물 환경관리 기본 계획’에서 2015년까지 4대 강 수량의 85%를 좋은 물로 개선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이번에 그 시기를 2012년으로 앞당기고 좋은 물 대상도 90%로 확대했다. 이를 위해 오염도가 높은 유역 34곳을 중점 관리하고 경안천과 금호강, 갑천 등 오염이 심한 5곳의 수질도 집중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4대 강과 연결되는 실개천 500여 곳도 생태계가 살아 있는 곳으로 복원하기로 했다. ‘4대강 수질오염 통합방재센터’를 설립해 공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질오염사고에 대비할 예정이다.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

이성호 기자 starsky@donga.com

▼“되레 수질악화” “대운하 터닦기”▼

일각 비판… 정부 “말도 안돼”

일각에서는 4대 강 살리기 사업이 도리어 수질을 악화시킬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수량을 확보하기 위해 4대 강에 설치하는 보가 물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막는다면 부영양화(富營養化) 등을 일으켜 수질이 나빠질 수 있다는 논리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와 환경부는 “보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수질이 악화되는 것이 아니라 강에 흐르는 물의 양과 오염원의 유입량에 따라 수질이 좌우된다”고 설명했다. 댐을 새로 짓고 농업용 저수지의 수와 규모를 늘리면 하천으로 들어가는 물의 양이 늘어나 수질이 개선된다는 것이다.

4대 강 살리기 사업이 한반도 대운하를 다시 추진하기 위한 사전준비라는 의혹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수자원 확보와 홍수 대비 등의 목적으로 일단 사업을 시작한 뒤 여론이 좋아지면 설계를 바꿔 보를 증설하는 등의 방법으로 운하를 지으려는 속셈이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운하를 건설하려면 수심이 최소 8m는 돼야 하는데 4대 강 살리기 사업으로 확보되는 낙동강 상류의 수심은 4m 정도여서 배 운항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