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 경기교육감에 전교조 성향 김상곤 씨 당선

  • 입력 2009년 4월 9일 03시 10분


‘反 이명박 교육정책’ 내세워

교원평가제 등 마찰 빚을 듯

8일 치러진 경기도교육감 선거에서 진보진영의 기호 2번 김상곤 후보(59·한신대 교수·사진)가 현직 교육감인 기호 4번 김진춘 후보(69)를 제치고 당선됐다. 김 당선자는 다음 달 6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 1년 2개월간 경기도 교육을 책임지게 된다.

주민 직접선거로 바뀐 2007년 이후 치러진 10개 시도에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성향의 후보가 당선된 것은 처음이다.

이날 투표에는 유권자 850만5056명 중 104만4430명이 참가해 역대 시도 교육감 선거 가운데 가장 낮은 12.3%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날 오후 11시 반 현재 99%를 개표한 상황에서 김상곤 후보가 40.9%, 김진춘 후보가 33.55%, 강원춘 후보가 12.9%를 얻었다.

김상곤 당선자는 선거 초반부터 민주노총과 전교조, 민주노동당 등 진보진영의 단일후보로 추대돼 범진보진영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반면 김진춘 후보를 비롯한 보수진영은 강원춘 후보와 김선일 후보가 난립하면서 보수층 표가 갈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경기도교육청이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데다 김 후보가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에 반대한다는 태도를 보여 향후 학업성취도 평가, 교원평가제 시행 등을 놓고 교육과학기술부와 마찰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

김 후보는 기여입학제, 본고사 부활, 고교등급제 등 3불 정책을 폐지하려는 현 정부의 교육정책을 특권의 대물림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해왔다.

김 후보는 공립고와 사립고가 연간 10억∼20억 원 안팎을 지원받는 데 비해 특정외고는 70억 원을 지원받았다며 특혜 지원은 사라져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김 후보는 엘리트교육을 명분으로 한 특목고 신설도 제한하겠다고 했다.

또 전교조 등이 줄기차게 요구해온 의정부 광명 용인 안산 등 비평준화 지역의 평준화제도 도입도 조기에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청 역시 관료적 규제기관이 아니라 현장교육활동 지원조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혀, 도교육청 및 25개 지역교육청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개혁 및 인사태풍이 몰아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김 후보는 이날 당선소감에서 “오늘은 이명박 정부가 강요하는 ‘특권교육’ ‘줄세우기 경쟁교육’ ‘대물림 교육’을 엄중하게 심판한 자랑스러운 날이자 경기 교육이 새롭게 태어나는 역사적인 날”이라며 “소수가 아닌 모두를 위한 교육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수원=남경현 기자 bibul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