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원]우리 평생교육원으로 오세요/건국대학교 外

  • 입력 2009년 2월 9일 02시 59분


■ 건국대학교 평생교육원

고부가가치 창출 교육프로그램 개발… 185개 교과목 개설

건국대 평생교육원은 최근 전문교육과정을 16개 분야로 개편하면서 ‘취업과 창업’ ‘재교육 프로그램’ ‘직업교육 프로그램’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을 주요 주제로 삼았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 실시를 목표로 총 143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 인터넷TV교육지원센터를 꾸준히 강화해 온라인 교육콘텐츠와 다양한 비즈니스 교육모델을 접목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해외 대학 입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특징이다. 미국 대학에 입학이 가능한 프로그램(2Plus-2TAG)과 세계 영어권 대학 110여 개교 진학이 가능한 프로그램(GAC)이 있다.

산학연계교육 과정으로는 ‘패션창업 이랜드·취업아디다스 프로그램’이 유명하다. 이랜드와 협약을 맺고 취업과 창업에 필요한 전문 지식을 가르친다. 기업체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강사 모두 실무경험이 풍부하다.

다양한 학습기회와 학습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학점은행제 과정으로 체육학 사회복지학 미용학 등 185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학점은행제 과정은 교육과학기술부와 평생교육진흥원으로부터 최우수평가를 받았다.

02-450-3267, edulife.konkuk.ac.kr

소재무 원장


■ 고려대 평생교육원

커피전문가 ‘베버리지 과정’― 방과후 교사 양성과정 개설

고려대 평생교육원은 올해 커피전문가 프로그램을 특화시킨 ‘베버리지 과정’과 방과 후 학교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과 후 교사 양성 과정’ 등을 새롭게 마련했다.

베버리지 과정은 커피지도사나 와인전문가, 차 전문가, 토종 차 전문가 등으로 세분돼 있다.

방과 후 교사 양성 과정은 앞으로 점차 활성화될 각 학교의 방과 후 학교를 염두에 두고 개설됐다. 방과 후 학교 교사로 활동하고 싶은 일반인들이 주 대상이다.

또 영어교육지도자 양성을 위한 ‘영어교육 연극 지도자 과정’과 ‘음악 영어 뮤지컬 차일드 지도자 과정’을 신설했다. 최근 영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영어를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연극과 뮤지컬에 영어를 결합했다.

직장인을 위한 ‘명품 세일 & 리더십 과정’도 새로 선보였다.

학점은행제 과정 중에는 청소년학 전공을 새로 만들었다. 경영학과 법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아동학, 건강관리학 등을 이수하는 교육과정이다.

지난해 9월 조직과 명칭을 대대적으로 정비한 고려대 평생교육원은 ‘평생학습 사회를 선도하며 모든 사람들의 행복한 삶에 기여한다’는 것을 사명(使命)으로 삼고 있다.

02-3290-1461, edulife.korea.ac.kr

한용진 원장

■ 광운대 정보과학교육원

학점은행제 과정 중점… 실기 위주의 방송연예학 신설

광운대 정보과학교육원은 학점은행제 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학점은행제 학사 학위 과정은 2∼3년 내에 정규 4년제 대학 졸업과 동등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만든 과정이다.

일반 대학 등록금의 30∼40% 정도의 부담 없는 학비로 단기간에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학위 취득자들은 일반 대학의 3학년으로 학사편입을 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다. 물론 학사 학위를 바탕으로 취업에 나설 수도 있다.

이 과정에는 컴퓨터공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 디지털미디어학, 경영학, 사회복지학, 부동산학, 방송연예학 전공이 개설돼 있다. 일정 조건이 충족되면 광운대 총장 명의의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제도도 갖추고 있다.

이 중 방송연예학은 올해 신설된 전공이다. 방송 장비가 설치된 스튜디오와 연기 실습실, 공연장 등을 갖추고 실기 위주의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자격증 취득과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특강이 정규 교과 과정에 포함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졸업생은 광운대의 경영대학원과 정보통신대학원, 정보복지대학원에 진학할 때 학비를 감면 받을 수 있다.

02-940-5114, iit.kw.ac.kr

김인태 원장

■ 서울사이버대 평생교육원

온라인 강의발달…전문교육 교양 위탁교육과정 등 운영

서울사이버대 평생교육원은 전문교육, 자격증, 교양, 위탁교육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 및 시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온라인 강의가 발달한 것이 특징이다. 실습 등을 위한 오프라인 강좌도 병행하고 있다.

전문교육과정에는 가정폭력 관련 시설종사자 및 성폭력 상담원 교육과정, 독서지도 과정, 암산수학 지도자 과정, 보건의료정보 전문가 과정, 풍수지리학의 이해, 호스피스 교육 과정, 간호 영어 과정 등이 있다.

가정폭력 관련 시설종사자 및 성폭력 상담원 교육과정은 가정폭력과 성폭력으로 정신적 고통을 겪는 사람들이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원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성폭력 피해에 대한 법적 대응 방법과 성폭력 예방 교육 등에 관한 내용도 가르친다.

암산수학 지도자 과정에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계산 기능은 물론 학생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등을 가르친다.

최근 늘고 있는 사진애호가들을 위해 사진 촬영의 이론과 실기를 병행해 가르치는 ‘사진! 기초에서 작품까지’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02-944-5255, edu.iscu.ac.kr

강응선 원장

■ 경희대 사회교육원

미용 - 외식 경영학 학사등 학점은행 별도 특별과정 자랑

경희대 사회교육원에는 학점은행제 과정과는 별도로 학점은행 특별과정이 있다. 미용경영학 학사학위 과정과 외식경영학 학사학위 과정, 의학·치의학전문대학원 선수과목 이수 과정이 들어 있다.

미용경영학 학사 학위과정은 경희대 사회교육원이 자랑하는 오래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미용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 과정을 마친 동문들은 미용업계의 최고경영자로 자리 잡는 한편 대학원 진학 등으로 미용 교육계에서도 활약하고 있다.

외식경영학 학사 학위과정은 경희대 호텔관광대학 전임교수진의 강의로 진행된다. 학위 취득뿐 아니라 외식산업 종사자 간의 돈독한 인간관계와 사회 네트워크 확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의학·치의학전문대학원 선수과목 이수 과정은 관련 대학원 진학 때 반드시 들어둬야 하는 과목들만 따로 모은 프로그램이다. 물리학과 분자생물학, 유기화학, 일반생물학, 일반화학 등의 과목이 개설돼 있다. 경희대 전임교수들이 강의를 맡는다.

학점은행제는 크게 경영학 전공과 관광경영학 전공, 교양 과정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 중 교양 과정에 노년학, 코디네이터학, 영화와 영화읽기 등의 과목이 개설돼 있다.

02-961-0870∼2, cce.khu.ac.kr

이기종 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