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첫 시험이 중요… 초등-중등 연계된 내용 꼼꼼히

  • 입력 2008년 2월 26일 03시 00분


《중학교 1학년 학생 가운데 3% 정도를 뽑아 실시하던 진단평가가 3월 6일 전국의 모든 중 1 학생 68만여 명을 대상으로 동시에 실시된다.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이 ‘중학교 1학년 진단평가’라는 이름으로 같은 내용의 시험을 시행하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이 평가는 지난해 9월 시도 교육감들의 합의에 따라 서울시교육청이 주관해 개발한 진단평가 문항을 활용하며 2009년에는 부산시교육청이 주관한다. 시험 결과는 ‘학급-학교-16개 시도별-전국’ 등 4단계로 구분돼 전체 평균과 개별 학생의 석차 백분율이 표시돼 개인 성적표 형태로 통보될 방침이다. 이 시험의 내용과 대비법을 알아본다.》

■ 3월 6일 첫 실시 ‘중1학년 진단평가’ 대비법

○ 첫 전국단위 시험, 학업 영향 크다

이 평가는 중학교에 입학한 뒤 처음 치르는 시험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때 배운 내용이 출제된다. 내신 성적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중학교에서 치르는 첫 전국 단위의 시험이라는 점에서 이후 학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이 시험은 초등학교 6학년 교육과정을 범위로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5개 과목에서 5지 선다형 객관식으로 출제된다. 과목마다 문항은 25개이며 문항당 배점은 모두 4점으로 동일하다. 시험시간은 45분이며 학생들은 오전 8시 40분까지 시험장에 입실해야 한다.

이번 시험은 모두 OMR 답안지를 활용해 치러진다. 중학 1학년 학생들은 아직 OMR 답안지 표기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 중학과정과 연계된 단원 집중 공략해야

우선 이 시험을 잘 보려면 초등학교에서 배운 내용 중에서 기본이 되는 개념과 공식, 단어 등을 꼼꼼히 공부해야 한다. 특히 중학과정과 연계성이 깊은 내용은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

예를 들어 6학년 수학에서 직육면체와 원기둥 등의 겉넓이와 부피 구하기는 중학교 1학년 수학에서 원뿔의 겉넓이와 부피 구하기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출제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국어는 6학년 때 배운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큰 영역별로 묶어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서울 마포초등학교 표미경 교사는 “말하기와 듣기 영역을 연계해서 토론이나 토의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것 등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며 “특히 논설문, 생활문 등 글의 종류에 대한 특징은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사회는 모든 내용을 다 외우려고 하면 힘들다. 1학기에는 우리나라 역사, 2학기에는 세계 속의 우리나라를 위주로 공부했기 때문에 큰 흐름을 파악하며 정리하는 것이 좋다. 또 인간과 시간, 인간과 공간, 인간과 사회 등 큰 영역별로 나눠 각각의 주제를 파악하고 소단원별 핵심 내용을 파악하면 도움이 된다.

과학은 실험과정을 머릿 속에 그려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서울 상지초등학교 권태윤 교사는 “서울시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학습사이트 꿀맛닷컴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실험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며 “동영상을 통해 실험과정이나 원리 등을 파악하면 쉽게 이해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어는 주요 단원마다 대화가 등장하는데 질문과 답에 해당하는 문장들을 외우는 것이 좋다. 서울 후암초등학교 박현희 교사는 “문장에서 질문과 답이 어떻게 어울리는지를 파악해야 한다”면서 “특히 질문에 대해 어떤 답이 어울리는지를 묻는 문제는 반드시 출제될 것”이라고 말했다.

○ 시험 전 온라인 학습 사이트 이용

각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나 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의 자료실에는 그동안 치러온 진단평가 시험지와 해답지, 듣기 파일 등이 연도와 과목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특히 평가원 홈페이지 자료실의 기출문제 코너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업 성취도 문제를 풀어보면 도움이 된다.

문제를 풀어볼 때는 시간 제한을 두고 실전을 치른다는 마음으로 시험 준비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학습사이트인 1318클래스(www.1318class.com)는 ‘재미있는 예비중학’ 페이지를 통해 예비중학생을 위한 무료 모의 학력진단 평가를 실시한다.

‘하이퍼센트(www.hipercent.com)’ 역시 ‘학력진단평가’ 모의고사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3월 5일까지 제공되는 이번 모의고사를 통해 전국 진단평가를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하늘교육 임성호 기획이사는 “초등 교과서 수준에서 소화를 못한 채 중학교 과정에서 유사한 내용을 접하게 되면 겁을 먹고 포기하기 쉽다”며 “이번 진단평가가 중학 공부를 위한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것인 만큼 초등-중등 연계성이 높은 영역은 반드시 출제된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용 기자 kky@donga.com

중1 진단평가에 도움 되는 사이트
이름홈페이지 주소특징
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연도별 기출문제와 해답지 정리
1318클래스www.1318class.com무료 모의 학력진단평가
종로엠스쿨www.jongromschool.co.kr초등 6학년 전 과정 단원별 요약
하이퍼센트www.hipercent.com모의 평가 후 강사들의 해설 동영상 제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