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19년간 관선이사 체제 영남대 새출발하나

  • 입력 2007년 12월 27일 07시 03분


코멘트
영남대 재단의 정상화를 위한 공식기구가 약 19년 만에 설치된다. 이에 따라 영남대가 이르면 내년에 관선(임시)이사 체제를 벗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26일 영남대에 따르면 재단인 영남학원 측은 28일 이사회를 열고 ‘재단정상화추진위원회’ 설치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 위원회는 영남대 교수회가 재단 정상화의 주축이 되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교수회는 올해 들어 재단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 왔다.

1988년 입시부정 등으로 당시 이사진이 모두 퇴진하고 1989년 2월부터 임시이사 체제로 바뀐 데에는 교수회의 전신인 교수협의회가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교수회는 이달 초 이사장과 총동창회, 총장 등에게 보낸 공문을 통해 “영남대 교수회는 결자해지라는 책임을 갖고 재단 정상화에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정상화를 위해 책임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교수회가 현 이사회에 정상화 노력을 촉구한 것은 지난해 4월 교육인적자원부가 ‘임시이사 파견사유 소멸 결정’을 통보한 이후에도 별다른 진전이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영남대 교수회는 최근 교육부를 방문해 재단 정상화를 촉구하는 의견을 전달했다.

교수회 노석균(52·디스플레이화학공학부 교수) 의장은 26일 “그동안 임시이사회는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며 “정상화를 위한 비전과 의지가 없는 상태로 임시이사들이 새로운 임기를 시작하는 것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직원 노조도 교수회와 같은 생각이다. 노조 측도 교수회의 의견과 같은 내용의 공문을 교육부 등에 보냈다.

교수회와 직원노조는 현 이사 7명 중 5명의 임기가 끝나는 내년 1월 2일까지 재단 정상화에 대한 명확한 태도를 보여줄 것을 임시이사회 측에 요구하고 있지만 시간이 촉박한 상태다.

교육부 사립대학지원과 관계자는 “임시이사 파견 사유가 소멸된 만큼 정상화 여부는 전적으로 영남대 측에 달려 있다”며 “임시이사회 쪽에 정상화 추진을 계속 요구하고 있지만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재단 정상화에 대한 영남대 측의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면서 교체 대상인 이사 5명의 임기를 몇 개월 더 연장할지를 판단할 방침이다.

재단 정상화를 위해 영남대가 해결해야 할 핵심 과제는 ‘학교의 새 주인이 누가 돼야 하는가’에 대한 학생들과 교직원, 동창회 등의 의견 수렴 및 구(舊) 재단과의 합의다.

노 의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설립자이고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1988년 당시 실질적으로 이사회를 이끈 만큼 박 전 대표가 구 재단의 실체라는 것이 교육부의 판단”이라며 “조만간 박 전 대표를 비롯해 학교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994년부터 임시이사 체제를 이어 온 대구대의 경우 내년부터 재단이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대는 이사회와 교수회를 중심으로 이달 말까지 정상화를 위한 기본 방침을 확정할 예정이다.

영남대 재단 관련 일지
-1988년 11월 이사진 전원 사퇴(입시부정 등 이유)
-1989년 2월 초대 관선이사 파견
-2006년 4월 교육부, 임시이사 파견 사유 소멸 결정 통보
-2006년 6월 교수회, 재단 정상화 위한 공청회 개최
-2007년 10월 교수회, 총장과 총동창회장에게 정상화 추진 건의
-2007년 11월 교수회, 이사장에게 정상화 추진 건의 1차 공문
-2007년 12월 4일 교수회, 이사장 총장 총동창회장에게 2차 공문
-2007년 12월 28일 이사회, 재단정상화추진위원회 설치 결정할 예정

이권효 기자 bor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