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특목고 입시]외국어고 구술면접 예상문제

  • 입력 2007년 10월 15일 03시 01분


코멘트
《이지논술에서는 새로운 외국어고 입시 유형에 맞는 구술면접 문제를 게재합니다. 이들 문제는 특수목적고 전문 입시 기관인 ㈜하늘교육이 현직 외국어고 교사들에게 의뢰해 개발한 것입니다. 해설 강의는 서울시내 외국어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등 명문대에 진학한 대학생들이 맡습니다. ▶easynonsul.com에 동영상 강의》

〈사고력 편〉


만능 스포츠맨인 현우는 10개 종목에서 탄 트로피를 거실 선반에 아래와 같이 진열했다. 앞줄에 5개, 뒷줄에 5개를 진열한다고 했을 때 각 트로피의 위치를 구해라. (단 오른쪽, 왼쪽은 같은 줄의 오른쪽, 왼쪽을 의미함)

1. 농구 트로피는 배구와 골프 사이에 위치

2. 테니스 트로피는 수영 바로 왼쪽에 위치

3. 볼링 트로피는 농구 앞에 위치하지 않는다.

4. 골프 트로피는 사격 바로 뒤와 야구 바로 왼쪽에 위치

5. 사격 트로피는 축구와 볼링의 오른쪽 방향에 위치

6. 펜싱 트로피는 남는 한 자리에 위치

[풀이 및 정답]

첫 번째와 네 번째 조건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배열되는 것은 확실하다

뒷 줄배구농구골프야구
앞 줄 사격

그러므로 배열 방법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뿐이다.

뒷 줄 배구 농구골프야구
앞 줄 사격

뒷 줄배구농구골프야구
앞 줄 사격

테니스 트로피는 수영 왼쪽에 있고, 축구와 볼링은 사격과 같은 줄에 있어야 하므로 테니스, 수영, 축구, 볼링이 앞줄에 놓여야 한다.

테니스와 수영은 붙어 있고, 축구와 볼링은 사격의 왼쪽 방향에 있어야 하고, 볼링이 농구 앞에 오지 않는 것은 다음과 같이 한 가지뿐이다.

뒷 줄배구농구골프야구펜싱
앞 줄볼링축구사격테니스수영

정답:

뒷 줄배구농구골프야구펜싱
앞 줄볼링축구사격테니스수영

〈언어편〉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단어를 ㉠과 ㉡의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보 기>

어근(A)과 어근(B)가 합쳐져서 합성어를 만들 때 A는 B를 만드는 재료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다. 곧, ㉠A(재료) + B(A로 만든 결과물)의 구조다. 그런데 이와는 반대로 B가 A를 만드는 재료의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A(B로 만든 결과물) + B(재료)의 구조가 이에 해당된다.

㉠ ㉡

① 밀짚모자 ― 두부콩

② 잡곡밥 ― 진달래꽃

③ 들길 ― 벽돌집

④ 유리창 ― 돌다리

⑤ 떡쌀 ― 반찬가게

[풀이 및 정답]

②에서 ‘잡곡밥’은 잡곡(재료) + 밥(잡곡으로 만든 결과물)의 구조로 <보기> 설명에 해당된다. 그러나 ‘진달래꽃’은 진달래(꽃의 한 종류, 또는 꽃의 종개념) + 꽃(진달래의 유개념)’으로 답이 될 수 없다. ③에서 ‘들길’은 ‘들에 있는 길’의 의미로 ‘들’이 ‘길’을 수식하고 있는 구조이다. 따라서 <보기>의 설명에 맞지 않는다. ④에서 ‘유리창’은 유리(재료) + 창(유리로 만든 결과물)의 구조이고, ‘돌다리’는 돌(재료) + 다리(돌로 만든 결과물)로 둘 다 <보기> 앞부분의 설명에 해당된다. ⑤에서 ‘떡쌀’은 떡(결과물) + 쌀(떡의 재료)이고, ‘반찬가게’는 ‘반찬을 파는 가게’로 앞말이 뒷말을 수식하는 구조일 뿐이다.

그러나 ①에서 ‘밀짚모자’는 밀짚(재료) + 모자(밀짚으로 만든 결과물)의 구조로 되어 있다. 그리고 ‘두부콩’은 두부(콩으로 만든 결과물) + 콩(재료)의 구조이므로 ①이 정답이 된다.

정답: ①

〈영어독해 편〉

다음 글의 질문과 대답을 서로 연결시키시오.

Here are some frequently asked questions related to cosmetic surgery for the face.

[풀이 및 정답]

얼굴(안면) 성형에 관한 Q&A다. 답은 이미 질문 속에 있다. (A)는 의료보험, (B)는 수술 효과의 지속, (C)는 흉터, (D)는 일, (E)는 수술 후 흔적을 어떻게 감추느냐에 관한 질문이므로 이와 관련된 내용을 a∼e에서 찾으면 된다.

정답: (A)-b, (B)-d, (C)-c, (D)-e, (E)-a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