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한강변 보행로-자전거 도로 나눈다

  • 입력 2007년 8월 23일 03시 02분


코멘트
서울시는 2009년까지 한강변의 자전거·보행자 겸용 도로를 자전거 도로와 보행자 산책로로 분리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5월 시범지역으로 정해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를 분리한 한강시민공원 이촌지구 내 중랑천∼옥수역 구간. 왼쪽의 폭이 좁은 도로가 보행자 산책로다. 사진 제공 서울시
서울시는 2009년까지 한강변의 자전거·보행자 겸용 도로를 자전거 도로와 보행자 산책로로 분리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5월 시범지역으로 정해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를 분리한 한강시민공원 이촌지구 내 중랑천∼옥수역 구간. 왼쪽의 폭이 좁은 도로가 보행자 산책로다. 사진 제공 서울시
《회사원 최종원(42) 씨는 퇴근 후 집 주변 한강변 자전거·보행자 겸용 도로(이하 자전거 도로)를 산책하는 것이 큰 즐거움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자전거 도로를 따라 걸을 때마다 짜증이 수시로 치솟곤 한다. 좁은 자전거 도로에 많은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인라인 스케이트 이용자가 얽혀 좀처럼 편히 걸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최 씨는 “자전거 소리가 ‘슉’ 하고 날 때마다 움찔 놀란다”며 불만을 털어놨다.》

참살이 바람을 타고 자전거 이용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강변 자전거 도로는 포화 상태가 된 지 오래다.

한강변에서는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가 목소리를 높이며 시비를 가리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자전거가 보행자를 치는 사고도 빈발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서울 강북구 우이천변 자전거 도로에서 자전거를 타던 사람이 보행자를 들이받아 보행자가 숨지는 사고도 발생했다.

하지만 이르면 2009년부터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가 다른 도로를 이용하게 돼 이런 사고나 불편이 상당 부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한강변 자전거 도로 전 구간을 자전거 전용 도로와 보행자 산책로로 분리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당초 서울시는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 분리 작업을 2011년경 끝낼 예정이었지만 시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어 이를 2년 정도 앞당기기로 한 것.

이를 위해 서울시는 21일 자전거 도로와 보행자 산책로 분리에 대한 기술심의를 끝냈다. 9월 설계를 시작해 내년부터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150억 원 정도.

총연장 80.7km인 한강변 자전거 도로 중 보행자 산책로가 새로 만들어지는 곳은 55km다. 이 구간에는 자전거 도로 옆에 폭 2m의 보행자 산책로를 새로 만든다.

나머지 25.7km는 도로 폭이 8m 이상이어서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가 함께 이용해도 큰 불편이 없거나, 두 개의 자전거 도로가 있어 하나를 보행자 도로로 바꾸면 되는 구간이다.

서울시는 또 평균 폭이 4m 정도인 자전거 도로를 운행량이 많은 곳을 중심으로 6m로 넓히는 작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5월에 이미 이촌지구 내 중랑천∼옥수역 입구(990m)와 뚝섬지구 내 중랑천∼성수대교(850m) 등 두 곳을 ‘자전거 도로-산책로 분리 시범 지역’으로 지정해 공사를 마쳤다.

그러나 보행자 산책로를 새로 만들면 그만큼 하천 생태공간이 줄어들어 환경 파괴로 이어질 것이라는 지적도 일부에서 나오고 있다.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