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3억 횡령’ 검찰 고발

  • 입력 2007년 4월 24일 03시 04분


코멘트
언론노조는 23일 홈페이지를 통해 “최근 드러난 회계 부정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고발과 진정 형식으로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23일 홈페이지를 통해 “최근 드러난 회계 부정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고발과 진정 형식으로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이준안)이 23일 전임 집행부 재임기간 중 발생한 노조 총무부장 김모 씨의 3억3000만 원 횡령(본보 21일자 A2면 참조)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김 씨를 고발함으로써 언론노조의 도덕성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언론노조는 이날 인터넷 홈페이지에 ‘알립니다’라는 제목의 공지사항을 올리고 “수사를 의뢰한 부분은 단순 회계처리 미숙이나 규약 위반 수준을 넘어선다고 판단되는 의혹들”이라며 “강제적인 조사권이 없는 만큼 소모적인 논쟁과 불필요한 오해를 가중시킬 우려가 있어 자체 검증보다는 수사를 의뢰했다”고 고발 사유를 밝혔다.

서울중앙지검은 이 사건을 조사부(부장 김대호)에 배당해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언론노조의 조직적 차원이 아닌 개인 비리로 고발이 됐기 때문에 공안부가 아닌 조사부로 배당했다”며 “일반적인 수사 절차에 따라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 씨의 횡령혐의 이외에도 회계처리가 불투명한 1억5000만 원의 행방과 정당 후원금 유입 의혹 등 추가적인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0일 열린 노조 중앙집행위원회에 참석했던 한 관계자는 23일 “이날 중집위에서는 신학림 전 위원장의 의혹도 거론됐다”며 “2003년 신 전 위원장(당시 코리아타임스 소속)이 스포츠조선 명예훼손 건으로 월급을 가압류 당해 언론노조로부터 1200만 원의 보조를 받았으나 가압류가 풀렸음에도 이를 반환하지 않다 문제가 불거진 이달 2일 되갚았다”고 말했다.

신 전 위원장은 이에 앞서 석명서를 내고 “총무국 A 씨의 조합비 횡령 건에 대해서는 총체적인 관리감독 책임자로서 사죄드리며 응분의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동아일보에 보도된 ‘용처가 불분명한 1억5000만 원’ 건에 대해서는 중앙집행위원회에 제출된 보고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한 다음에 분명한 태도를 밝히겠다”며 “조합비를 노동조합 활동과 관련 없는 사적인 용도로는 전혀 사용하지 않았음을 분명히 말한다”고 밝혔다.

한편 1억5000만 원 가운데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제공됐다는 일각의 의혹 제기와 관련해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 등 정치권도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랴’는 말이 있듯이, 민노당은 불법 정치자금의 수수 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김형탁 민노당 대변인은 “우리 당이 이번 사건에 연관되었다고 일부에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전국 신문, 방송, 출판, 인쇄 등의 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이 가입한 단일 산업별 노조로 2000년 11월 24일 창립됐다. 조합원 1만8000여 명, 회원사 140여 개에 이르며 연간 예산은 각 지부에서 받은 조합비 10억 원으로 운영된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