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초등학교 중간고사 이렇게 준비하세요

  • 입력 2007년 4월 10일 02시 55분


코멘트
4월 중순부터 학교별로 중간고사가 실시된다. 시험을 앞두고 새 문제집을 푸는 것보다는 평소 공부한 교과서와 문제집을 다시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4월 중순부터 학교별로 중간고사가 실시된다. 시험을 앞두고 새 문제집을 푸는 것보다는 평소 공부한 교과서와 문제집을 다시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초등학교 중간고사는 해당 교과에 대한 성취도 측정이 목적인 학업성취도 평가다. 석차 대신 서술식으로 평가가 통보된다.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예습과 복습을 통해 교과서를 충분히 공부한 학생이면 누구나 쉽게 풀 수 있도록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시험을 앞두고 새로운 문제집을 풀어보는 것보다 평소 공부한 교과서와 문제집을 다시 보며 이해가 잘 되지 않는 개념이나 틀린 문제를 중심으로 차분하게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4학년

저학년 아이들에게 시험은 낯설고 두려운 일이다. 시험공부도

부담스럽다. 평소 예습과 복습, 숙제를 꾸준히 해온 아이들이라면 평소보다 매일 1, 2시간 공부시간을 늘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부모는 아이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개념, 자주 틀리는 유형의 문제를 반복 학습을 통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면 된다. 시험준비 기간에는 평소보다 칭찬을 많이 해주면서 자신감을 북돋워 주고, 짜증을 내는 아이들은 다독이며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국어 과목은 소리 내어 읽고 난 후 짧은 글을 써보고, 부모 앞에서 발표하거나 또는 묻고 답하는 토론식 발표학습을 통해 주요단원의 개념을 이야기하게 하면 기억을 쉽게 떠올릴 수 있어 효과적이다.

수학은 틀린 문제와 유사한 문제를 다시 풀어보고 이해가 되지 않는 개념을 충분히 익히도록 연습시키는 것이 좋다.

과학은 실험장치, 실험과정과 결과 등에 대해 아이들이 충분히 이해할 때까지 반복한다.

사회는 교과서에 나오는 지도와 도표 등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5∼6학년

많은 학교에서 3월 말 단원평가 시험을 본 후 3, 4주 만에 다시 중간고사를 보는 경우가 많다. 3월 말 시험을 본 아이들은 시험에서 틀린 문제를 중심으로 중간고사 대비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고학년이 되면 친구들과의 경쟁을 의식하게 되는 만큼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부담을 갖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하고 격려해 줘야 한다.

국어는 영역별 학습 목표에 맞춰 내용을 습득하면 좋다.

읽기 연습을 통해 기본내용 이해와 함께 스스로 여러 가지 질문을 하면서 사고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사고력 연습을 충실히 해두면 교과서 외의 내용이 출제되는 경우에도 당황하지 않게 된다. 실전대비 연습도 꾸준히 해야 한다. 예를 들어 ‘틀린’ 또는 ‘알맞지 않은’ 등의 표현으로 문제에 함정을 내는 데 실수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수학은 문제집으로 연습할 때부터 풀이과정을 정확히 적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암산을 하거나 아무렇게나 적다 보면 시험 때 꼭 실수를 하게 된다. 풀이 과정을 정확히 적다 보면 계산이 정확해질 뿐만 아니라 간단한 서술형 문제의 해답을 적는 연습이 될 수도 있다.

계산력 문제는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이 좋다. 개념 이해 후에는 기본문제를 반복 학습해 개념을 정확하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계산력 문제의 반복 학습을 귀찮아하면 종종 아는 문제도 계산 실수로 감점을 당할 경우가 많다.

또 문제의 조건을 적어두는 습관을 들이자. 응용문제나 문장 문제에서는 문제에서 제시한 조건을 한 번 적어 보면 문제의 실마리가 풀리는 경우가 많다.

시험 하루 전에는 틀렸던 문제를 다시 한 번 풀어서 실수하는 문제와 몰랐던 문제를 다시 점검하여 연습하는 것이 좋다.

사회는 단순 암기보다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단순암기보다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 지도와 표를 읽는 방법, 제시된 자료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 등 탐구 방법을 먼저 숙지한다.

교과서의 심화학습코너를 학습해 사고력 문제, 서술형 문제에 대비한다. 종합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나 서술형 문제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교과서의 심화학습 코너나 신문 자료를 활용해 기본적인 개념과 전체적인 흐름을 확실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서의 사진 지도 도표는 반드시 숙지하고 해석하는 연습을 해둔다.

과학은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강조한 기본용어와 개념을 교과서와 노트를 이용해 복습해 보자. 지식, 탐구 영역에서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평소 수업 시간에 정리해 둔 개념들을 교과서에서 배웠던 그림이나 표, 그래프와 함께 학습하도록 한다.

수업 시간에 학습한 실험 과정과 결과에 대한 내용도 정리해 둬야 한다. ‘실험 관찰’ 책에 정리해 둔 실험 부분의 학습내용을 다시 한 번 집중해서 읽으면서 실험과정을 이해하면 어려운 응용문제도 풀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초등학교 중간고사 주요 과목 대비법
저학년고학년
-맞춤법, 띄어쓰기, 원고지 작성법 등의 기본적 국어지식을 암기
-읽은 내용을 노트에 문단별로 나눠 정리
-시험범위 내의 국어교과 내용을 반복해 읽기
-교과내용과 관련된 교과서 외의 글을 찾아 읽으면서 사고력 향상 연습하기
-국어사전 활용 연습
-글의 종류에 관련된 특성과 문법적인 설명 암기
-기본적인 용어, 기호, 개념 정리
-단위환산 이해
-답 적을 때 주의
-계산력 문제 반복 학습
-반드시 풀이과정을 적으면서 푼다
-문제의 조건을 주의하면서 문제 반복 풀이
-자신 있는 단원은 중간 이상의 난도가 있는 문제 풀기
-틈틈이 박물관과 문화재 학습하기
-내 고장의 산, 유적지, 시내, 도로 등에 대한 지식 갖추기
-다양한 지도, 도표, 그래프 학습
-지도, 도표, 그래프 등 제시자료 보고 결론 도출 방법 충분히 익히기
-교과서 심화학습 코너나 신문자료 활용
-고장의 역사 유적지, 문화재에 대한 정리
-교과서의 그림, 표, 그래프, 실험과정 정리, 특히 실험장치나 결과에 대한 그림은 반드시 알아둘 것-기본적인 용어, 기호,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실제 생활 속에 숨어있는 과학원리를 이해하는 습관 기르기
-틀린 문제에 대한 오답노트를 작성. 시험 직전에 반드시 풀어 실수를 줄일 것
-수업 부교재(교사가 준 출력물)를 꼼꼼히 점검
자료: 해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