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전/충남]“군사교육기관 유치 양보없다”

  • 입력 2007년 2월 26일 07시 12분


코멘트
23일 충북 영동역 앞 광장에서 열린 ‘군사교육기관 유치 결의대회’에서 정구복 군수와 영동지역 사회단체장들이 집단삭발을 하고 있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23일 충북 영동역 앞 광장에서 열린 ‘군사교육기관 유치 결의대회’에서 정구복 군수와 영동지역 사회단체장들이 집단삭발을 하고 있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충북 영동군과 괴산군이 육군종합행정학교와 학생중앙군사학교 등 육군의 군사학교를 유치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충북 영동군 내 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군사교육기관 유치 범군민추진위원회’는 정구복 영동군수와 박세복 군의회 의장, 군민 등 20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23일 오후 영동역 앞 광장에서 ‘군사교육기관 유치 결의대회’를 열었다.

결의대회에서 정 군수는 “영동은 그동안 탄약재 처리시설과, 화학무기 폐기시설로 인해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고 환경오염과 주민 갈등 등 심각한 후유증을 앓아 왔다”며 “군(軍)에 대한 불신을 씻고 주민 화합을 위해서도 군 교육기관을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군사교육기관이 영동으로 오지 않으면 지역 내 군사시설을 이전하도록 전면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동군이 이처럼 군 교육시설 유치에 나선 것은 일반 군부대와 달리 지역 경제에 큰 도움이 된다는 판단 때문.

육군종합행정학교와 학생중앙군사학교는 직원이 각각 230명과 870명이고, 연간 교육생도 각각 5000여 명과 2만5600여 명에 이르러 이들 두 기관을 유치할 경우 인구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이날 정 군수와 박 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 사회단체장 등 20여 명은 집단삭발을 하고 양강면 묘동리의 육군 모 부대를 찾아가 육군참모총장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전달했다.

이에 앞서 영동군은 지난달 5일 육군본부에 영동군 양강면 만계지구(660만 m²), 용산면 백자전지구(594만 m²) 등 두 곳 가운데 한 곳에 군사학교를 유치하겠다며 신청서를 제출했다.

지난해 11월 일찌감치 유치 신청서를 국방부와 육군본부에 제출한 괴산군도 한 치의 양보 없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창 신기 능촌리 일대 990만m²를 이전 용지로 내놓은 괴산군은 지원기획단 구성, 각종 인허가 원스톱 처리, 국공유재산 장기 무상제공, 취득세 등 지방세 감면, 진입도로 등 기반시설 지원, 주택구입 및 전세자금 장기 저리 융자 등 인센티브를 마련했다.

군사교육기관 유치를 놓고 현재 경쟁을 벌이고 있는 곳은 영동군과 괴산군을 비롯해 충남 논산과 천안시, 경기 안성시, 경북 영주시 등 6곳. 육군은 다음 달 중순경 입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