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12번째 연가투쟁 강행, 시민단체-정치권 거센 비난

  • 입력 2006년 11월 23일 03시 01분


코멘트
선생님은 어디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연가투쟁을 벌인 22일 서울시내 한 초등학교 6학년 교실 칠판에 3, 4교시에 자율학습을 한다는 안내문이 적혀 있다. 전교조의 연가투쟁은 학생의 학습권을 볼모로 하고 있다는 정치권과 학부모 단체의 비난이 들끓었다. 연합뉴스
선생님은 어디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연가투쟁을 벌인 22일 서울시내 한 초등학교 6학년 교실 칠판에 3, 4교시에 자율학습을 한다는 안내문이 적혀 있다. 전교조의 연가투쟁은 학생의 학습권을 볼모로 하고 있다는 정치권과 학부모 단체의 비난이 들끓었다. 연합뉴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22일 12번째 연가투쟁을 강행하자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비난 여론이 빗발쳤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이르면 12월 말 연가투쟁 참석자들을 징계할 방침이어서 징계를 둘러싸고 갈등이 예상된다.

이날 오후 1시부터 서울광장에서 열린 집회에는 교육대생 1000여 명 등 4000여 명이 참가했다. 전교조는 당초 7000∼8000명이 참가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정부의 강경 대응 방침 등으로 참가자가 크게 줄었다.

전교조 조합원들은 ‘교원평가제 저지’ ‘성과급 폐지’ 등의 문구가 적힌 조끼를 입고 구호를 외치며 종이비행기를 날렸다. 교육부에 따르면 서울 482명 등 전국에서 2281명이 연가를 내거나 무단조퇴 또는 결근한 것으로 집계됐다.

교육부는 연가투쟁 참석자를 파악한 뒤 참가 여부 조사와 징계위원회 등을 거쳐 이르면 12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징계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교육부는 기존의 3회 이상 연가투쟁자 1303명의 명단을 확보하고 있어 이날 참가자와 대조해 4회 이상 참가자를 징계하기로 했다.

여야를 비롯한 정치권과 학부모, 시민단체도 전교조를 비난하고 나섰다.

열린우리당 상임고문인 문희상 의원은 “교사들이 기득권을 지키려고 학생의 학습권을 볼모로 집단행동을 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질타했다. 한나라당 유기준 대변인도 “불법을 거듭하며 자신의 이익만 주장하는 전교조는 국민의 강한 저항에 부닥칠 것”이라며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하는 것은 교사이기를 포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은 “3차례 이상 참가자에게는 민형사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최일신 뉴라이트학부모연합 사무국장은 “학교 운영위원회 등을 통해 연가투쟁 참가자들을 파악해 고소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주의교육운동연합도 “학부모들은 불법 단체행동을 일삼는 전교조 교사의 이름을 공표하고 퇴출 운동을 전개하라”고 촉구했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