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하철 2호선 역사관리 운영 민간위탁 사업 논란

  • 입력 2005년 6월 3일 07시 45분


코멘트
올해 9월 개통 예정인 대구지하철 2호선의 역사 관리와 운영을 맡게 될 민간사업자 1차 합격자 중 대구지하철공사 전·현직 간부가 대거 포함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고 있다.

대구지하철공사 노조는 최근 대구지하철공사 측이 공모를 통해 발표한 대구지하철 2호선 12개 역사 운영사업자 1차 서류전형 합격자 18명 가운데 10명이 전·현직 간부로 드러났다고 2일 밝혔다.

대구지하철공사는 지하철 2호선 역사 26곳 중 죽전역과 강창역 등 12개 역사의 관리를 민간인에게 넘기기로 하고 지난달 25일까지 사업 참여 신청을 받아 1차 서류전형과 면접 등을 거쳐 7일 사업자 12명을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사업자로 선정된 역사 관리인은 자체 직원을 채용해 승차권 판매와 역사 안전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대구지하철공사 측으로부터 비용을 받는다.

노조 관계자는 “대구지하철공사 측이 대구지하철 2호선 역사 관리업무를 민간인에게 위탁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기 전에 공사 안팎에는 이미 로비설이 나돌았다”며 “1차 합격자 중 대구지하철공사 퇴직 간부 6명과 현직 간부 4명이 포함돼 로비설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특히 민간업자가 수익을 내기 위해선 장기계약이 보장돼야 한다고 요구할 것이 뻔하다며 지하철공사와 업자 간에 장기계약이 이뤄지면 역사 관리업무의 경쟁력이 떨어져 시민들에게 상당한 불편이 초래되고 안전 관리에도 허점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대구지하철 노조 정성기(鄭成基) 정책기획실장은 “지난해 장기파업을 끝내면서 승객들의 안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역사 관리 민간위탁 등의 사안은 대구지하철 시민중재위원회에서 논의해 결정키로 합의했으나 공사 측이 이를 어기고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하철공사 측이 ‘인건비 절감 등 경영 합리화를 위해 지하철 2호선 일부 역사의 관리업무를 민간업자에게 위탁한다’고 밝히고 있으나 전·현직 간부들의 밥그릇만 챙겨주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지하철공사 측은 전·현직 간부들에게 특혜를 주거나 로비를 받은 일이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대구지하철공사 배상민(裵相敏) 사장은 “민간사업자 1차 합격자 중에 전·현직 간부가 많이 포함된 것은 이들의 경력 등이 입찰자 자격기준에 맞았기 때문”이라며 “관련 업무 유경험자인 이들이 민간업자로 최종 선정되면 지하철 안전운행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용균 기자 cavati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