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창원컨벤션센터 연계 대형오피스텔 민원 심각

  • 입력 2005년 5월 19일 19시 07분


코멘트
경남 창원시 두대동 창원컨벤션센터의 연계시설인 대형 오피스텔 건립과 관련해 지역 주민들이 감사를 청구키로 하는 등 민원이 심각하다.

또 이 오피스텔의 성격과 광고 방식, 향후 부작용 등에 대한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창원중심지 1만7800평에 들어설 복합시설인 ‘더 시티(The City) 7’의 문제점을 짚어 본다.

▽주민 반발 확산=창원시 대원동 주민대책위원회는 19일 “경남도와 창원시가 주민의견을 무시한 채 건립 허가를 했다”며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오피스텔 건립에 따른 절차를 밟으면서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았다”며 “환경피해와 교통체증이 불가피한 만큼 책임 소재를 가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주민 서명을 받아 이달 말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창원시 반송동 주민들도 오피스텔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업무용? 주거용?=이 사업 시행자인 ㈜도시와 사람(대표 하창식)은 홍보물에 오피스텔을 ‘주거 단지’라고 밝히고 ‘주거와 업무 쇼핑과 휴식’, ‘입주자들만을 위한 혜택’ 등의 용어를 사용했다. 주거공간으로의 전용 가능성을 암시하는 셈. 이 때문에 “일부 숙식을 하는 업무시설을 주거전용 아파트처럼 현혹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창원시는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오피스텔은 가족단위로 거주하기에는 부적합하며, 불편이 많이 예상되는 건축물”이라고 밝혔다. 또 분양안내서 등에 주거용 시설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기하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주거환경 열악 등 부작용 우려=43층 오피스텔은 상가와 합칠 경우 높이가 180m에 달한다. 해발까지 포함하면 200m가 넘는다.

이에 따라 반송로를 사이에 둔 반지동 주택지역의 주거환경이 열악해질 전망이다. 일조권과 조망권 침해는 물론 오피스텔의 그림자와 그늘로 인한 온도 하락, 기류 변화 등도 예상된다.

지금도 차가 밀리는 반송로의 교통체증과 사고위험도 높아질 것으로 점쳐진다.

오피스텔이 주거 공간으로 전용되면 당장 학교 문제가 불거지고 오피스텔 아래 쇼핑몰과의 마찰도 생길 수 있다.

더 시티 7은 300실 규모의 특급호텔과 32, 43층 오피스텔 각 2동(1060실), 할인점과 쇼핑몰 등으로 구성된다. ㈜도시와 사람들은 분양승인을 받는 대로 오피스텔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청약접수와 추첨에 들어간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